한국소비자원 분석 결과, 국외 브랜드 노트북 관련 소비자 피해가 국내 제품보다 2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게티 이미지 뱅크
국외 브랜드 노트북 관련 소비자 피해가 국내 브랜드 제품보다 2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트북을 구매하기 전 보증·수리에 관한 소비자의 꼼꼼한 체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3년6개월 동안(2019~2022년 6월) 접수된 노트북 관련 피해 구제신청을 분석한 결과를 10일 발표했다.
조사결과를 보면, 제조사가 확인된 796건의 신청 내용 가운데 국외 브랜드가 529건으로 국내 브랜드(267건)보다 2배 가까이 많았다. 특히 국외 브랜드 노트북 관련 피해접수는 2020년 125건, 2021년 176건으로 해마다 증가 추세다. 전체 노트북 피해 건수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같은 기간 59.8%에서 73.6%로 높아졌다.
피해 유형별로는 노트북 흠집이나 화면 이상 같은 제품 하자가 41.3%(329건)로 가장 많았고, 유지보수(AS) 불만이 34.4%(274건)로 뒤를 이었다. 제품 하자 비중은 국내 39.0%, 국외 42.5%로 차이가 크지 않았지만, 유지보수 불만은 국외 36.9%, 국내 29.6%로 상대적으로 격차가 컸다. 소비자원은 그 원인으로 “서비스 정책 차이와 직영 서비스 센터 접근성 문제”를 꼽았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노트북을 구매하기 전 품질 보증기간과 수리 정책 등에 관해 소비자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유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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