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쇼핑·소비자

린나이, 업소용 튀김기 4만개 리콜…“화재 발생 가능성 확인”

등록 2023-01-18 11:00수정 2023-01-18 11:06

린나이코리아 튀김기 표시사항으로 리콜 대상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국가기술표준원 제공
린나이코리아 튀김기 표시사항으로 리콜 대상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국가기술표준원 제공

린나이코리아가 업소용(상업용) 가스 튀김기 제품에 대한 자발적인 무상 점검 및 수리(리콜)를 19일부터 실시한다. 장기간 사용할 경우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 데 따른 것이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소방청 및 서울소방재난본부의 화재 분석 자료와 린나이코리아의 제품 사고조사 자료를 검토한 결과, 일부 제품에 부착된 차유판에 기름 찌꺼기가 쌓이며 튀김기 사용 중 화재가 발생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18일 밝혔다. 차유판은 주방 바닥 청결을 위해 튀김기에서 기름이 튀는 것을 막아주는 철판을 말한다. 2017~2021년 린나이코리아 튀김기 제품과 관련된 화재 발생은 279건에 이른 것으로 집계됐다.

린나이코리아는 국표원과 협의를 거쳐, 2016년 10월1일부터 2019년 4월30일까지 생산된 업소용 가스 튀김기 6개 모델 총 3만9556개를 전량 무상으로 점검하며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부품을 무상 수리하기로 결정했다. 해당 모델은 RFA-227G, RFA-228G, RFA-327G, RFA-328G, RFA-427G, RFA-428G이다. 무상 수리는 차유판을 제거하고 기름 찌꺼기 누적 예방을 위한 히트커버를 붙이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히트커버 부착이 어려울 경우 기름탱크를 교환해주기로 했다.

국표원은 “주방에서 해당 모델 제품을 사용 중인 경우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며 “무상 수리를 신속히 받아줄 것”을 당부했다. 수리를 받으려면 린나이코리아 누리집(www.rinnai.co.kr), 고객지원센터(1577-7300), 이메일(recall-fryer @rinnai.co.kr) 등으로 연락하면 된다. 린나이코리아는 고객 쪽의 무상 수리 신청이 없더라도 자체 보유한 고객정보를 활용해 해당 제품 구매 업소 및 프랜차이즈 가맹점에 알려 리콜을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배 선임기자 kimyb@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삼성전자 인사 쇄신은 없었다 1.

삼성전자 인사 쇄신은 없었다

‘117년 만의 폭설’ …수도권 전철 추가 운행 2.

‘117년 만의 폭설’ …수도권 전철 추가 운행

6조원 넘는 롯데월드타워 담보 잡힌다…롯데, 롯데케미칼 구하기 3.

6조원 넘는 롯데월드타워 담보 잡힌다…롯데, 롯데케미칼 구하기

분당 등 재건축 선도지구 3만6천가구 이주 대책 없어…‘전세대란’ 우려 4.

분당 등 재건축 선도지구 3만6천가구 이주 대책 없어…‘전세대란’ 우려

비트코인, 사흘새 9% 급락…‘최다 보유’ MSTR 공매도 영향인 듯 5.

비트코인, 사흘새 9% 급락…‘최다 보유’ MSTR 공매도 영향인 듯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