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강남구청에서 열린 설맞이 직거래 장터에서 주민들이 명절 선물을 사고 있다. 연합뉴스
‘프리미엄 아니면 가성비, 중간은 없다!’
프리미엄과 가성비로 소비성향이 양극화하는 가운데, 올해 설 선물 트렌드 역시 중간지대가 없는 ‘평균 실종’ 소비 모습이 두드러졌다.
위메프는 지난 1~13일 ‘2023 설프라이즈’ 기획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만원 이상 5만원 미만의 선물이 전체의 69%를 차지했다고 19일 밝혔다. 10만원 이상 프리미엄 선물 판매량도 지난해 설 기획전 때에 견줘 29% 증가했다.
반면, 중간 가격대인 5만~10만원대 선물은 ‘실종’됐다. 위메프 관계자는 “경기 침체가 이어지며 가성비 선물이 인기를 끄는 한편, 엔데믹 후 첫 명절인 만큼 고가 선물도 늘어나며 ‘평균·중간’이 사라지는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선호 상품군을 보면, 식품·건강은 지난해보다 17% 감소하고, 생활·주방과 뷰티는 각각 19%와 5% 증가했다. 지난해 설 기획전 톱10엔 식품·건강 7개, 뷰티 3개가 각각 이름을 올렸지만, 올해는 뷰티 4개, 생활·주방 3개, 식품·건강 3개가 이름을 올리며 상품군이 더 다양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유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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