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 6만명 조사
대한상공회의소는 올 하반기 온라인 쇼핑 흐름의 열쇳말은 알파벳 약자 ‘S.P.Y’로 표현된다고 6일 밝혔다. 에스(S)는 스마트폰(Smartphone), 피(P)는 가격비교(Price comparison), 와이(Y)는 유아·어린이(Young)의 머리글자로 세 분야의 온라인 쇼핑몰 방문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웹사이트 분석평가 서비스 기관인 랭키닷컴과 함께 1만2000여개의 온라인쇼핑몰 방문자 6만명을 표본조사한 결과 올 7월부터 10월까지 방문자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견줘 8.4% 증가했으며, 분야별로는 휴대폰 쇼핑몰이 192.3%로 가장 많이 늘어났다. 가격비교사이트(52.6%)와 유아·어린이용품 쇼핑몰(48.1%)의 증가율이 뒤를 이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스마트폰의 확산으로 휴대폰 쇼핑몰을 찾는 소비자가 급격히 늘어났고 지난 7월부터 제품 가격을 최종 판매업자가 결정하는 오픈 프라이스 제도가 도입되면서 가격비교 사이트 활용이 활발해진 데 따른 결과”라고 설명했다. 또 아이 키우는 주부들이 온라인쇼핑에 익숙해지면서 유아·어린이용품 쇼핑몰 증가세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전체적인 방문자 수에서는 종합쇼핑몰의 월평균 방문객 수가 2185만명으로 전체 국민의 44%가 한달에 한번 이상 온라인 종합쇼핑몰에 들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은형 기자 dmsgud@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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