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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쇼핑·소비자

‘권장소비자가 올릴까말까’ 식품업계 속앓이

등록 2011-07-31 20:55

이달부터 라면·과자·빙과 등 ‘오픈프라이스’ 폐지
정부 ‘작년수준’ 요구에 “성의 표신 해야겠지만…”
8월부터 라면·과자·아이스크림·빙과류 등 4개 품목에서 ‘오픈 프라이스’ 제도가 폐지되면서, 관련 식품업체들이 속앓이를 하고 있다. 이달 안으로 해당 제품에 권장소비자가격을 다시 매겨야 하는데, 최근 들어 정부가 물가대책의 하나로 사실상 가격인하를 주문한 터라 어느 수준으로 가격을 정해야할 지를 놓고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것이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6월 말 “가격인하 효과는 거의 없고 편법 가격 인상, 가격편차에 따른 소비자 혼란 등을 가중시킨다”는 이유를 들어 4개 품목을 오픈 프라이스 대상에서 제외하겠다고 발표했다.

오픈 프라이스란 제조자가 판매가격을 매기도록 하는 권장소비자가격제와 달리, 최종 판매자가 가격을 자유로이 결정하는 제도로, 지난 1999년 가전과 의류 등의 품목에 처음 도입된 이후 적용 대상을 확대해왔다. 이들 4개 품목은 지난해 7월 오픈 프라이스를 도입했다가 1년1개월만에 폐지하는 것이다.

업체들이 고민하는 대목은 올봄 일제히 주요 제품의 출고가를 올린 터라, 가격 인상분을 권장소비자 가격에 얼마만큼 반영할 것인가다. 지난 4~5월 사이 주요 식품업체들은 원가 상승 등의 이유를 들어 과자와 빙과류의 출고가를 5~25%가량 일제히 인상했다. 새우깡 1봉지의 편의점 판매가격은 800원에서 900원으로, 월드콘 판매가격은 1500원에서 1800원으로 올랐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현재의 편의점 판매가격을 권장소비자가격으로 정하는 것이다.

오픈 프라이스 시행 이전에도 할인판매를 통해 판매가를 낮췄던 대형마트나 슈퍼마켓과 달리, 편의점은 권장소비자가격으로만 판매해왔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미 상당히 올라있는 현재 가격수준에 맞춰 권장소비자가격을 정하자니 가뜩이나 물가안정에 매달리는 정부의 ‘심기’를 건드릴 수도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지경부는 지난달 22일 롯데제과, 농심, 해태제과, 오리온, 빙그레 등 관련 5개사의 경영진을 초청해 물가안정간담회를 열고 업계의 가격 안정 노력을 당부했다. 사실상 오픈 프라이스가 도입되기 이전인 지난해 수준에 맞춰 권장소비자가격을 정해달라는 주문인 셈이다.

한 식품업체 관계자는 “새로 인쇄에 들어가는 포장지에는 권장소비자가격을 넣어야 하는데 아직 가격 책정을 못했다”면서 “정부의 물가안정 의지에는 수긍하지만 원자재가 인상 등의 현실을 감안하면 인상 전 가격으로 돌아가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다른 업체 관계자도 “정부의 요청이 부담인 건 사실”이라면서 “어느 정도는 성의표시라도 해야겠지만 인상 전으로 환원할 경우 영업이익이 마이너스로 돌아설 게 뻔해서 눈치만 보고 있을 수만도 없는 상황이라 더 고민”이라고 밝혔다.


일단 해당 업체들은 궁여지책으로 가격표가 찍혀있지 않은 기존 포장지를 소진할 때까지 기다린 뒤, 일부 품목부터 순차적으로 가격표를 붙여나간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달부터 오픈 프라이스가 공식 폐지된 만큼, 업체들도 이달중 새로운 가격표를 붙인 제품 한두가지 정도는 시장에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

김은형 기자 dmsgud@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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