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쇼핑·소비자

소비자원, 홈쇼핑에 백수오 환불 권고

등록 2015-05-04 21:17

“이번주 내 방안 마련해 시행” 요청
업체들 곤혹…“기준 마련 검토 중”
한국소비자원은 4일 백수오 최대 판매처였던 홈쇼핑 업체들에 소비자 보상에 적극 나설 것을 권고했다.

소비자원은 이날 서울 강남구 도곡동 서울지원에서 씨제이(CJ), 지에스(GS), 현대, 엔에스(NS), 롯데, 홈앤 등 6개 홈쇼핑 업체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어 가짜 백수오 관련 피해자 보상 방안을 논의했다.

소비자원은 간담회 뒤 발표한 보도자료에서 “시중에 판매되는 백수오 제품의 90% 이상이 가짜로 확인됐다. 따라서 기존에 판매된 제품에도 이엽우피소가 포함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소비자들의 불만 해소 및 자사 고객 보호 차원에서 홈쇼핑 업계가 이번주 중 자율적인 소비자보상 방안을 마련해 시행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자율적인 소비자보상 방안’이라는 표현을 쓰기는 했지만 소비자원의 권고는 과거에 판매된 모든 제품을 환불해줘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소비자원은 “특히 백화점 및 대형마트는 문제가 된 제품에 대해 구입사실 입증만으로 구입가를 환급하고 있으므로 홈쇼핑 업체도 이를 참고한 보상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고 강조했다. 백수오 제조업체 내츄럴엔도텍이 가짜 원료가 적발된 3월 이전에 생산된 제품은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도 소비자원은 “그런 주장을 하려면 (내츄럴엔도텍이) 그 사실도 명확하게 증명해야 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홈쇼핑 업체들은 곤혹스러워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익명을 요청한 한 홈쇼핑 관계자는 “과거에 판매된 제품도 가짜 백수오였는지 아직 근거가 없는 상황에서 모든 판매내역을 보상할 수는 없다. 기준을 어떻게 마련해야 할지 검토중이다”라고 말했다. 가짜 백수오 파동 이후 홈쇼핑 업체들은 빗발치는 환불 요구에도 소비자 약관에 따라 ‘구입 후 30일 이내 미개봉 제품’에 대해서만 환불해준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업계에서는 6개 홈쇼핑 업체들이 지난 2년 동안 약 2000억원어치의 백수오 제품을 판매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소비자원과 홈쇼핑 업체들은 8일 2차 간담회를 열어 소비자 보상을 위한 최종 입장을 정할 예정이다.

유신재 기자 ohor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아파트도 못 사는 로또 1등 당첨금, 올려야 할까요?” 1.

“아파트도 못 사는 로또 1등 당첨금, 올려야 할까요?”

한은 ‘엔캐리 자금 2천억달러 청산 가능성’…글로벌 금융시장 폭탄되나 2.

한은 ‘엔캐리 자금 2천억달러 청산 가능성’…글로벌 금융시장 폭탄되나

증권사들 “내년 금투세 시행, 전산시스템 준비 문제 없다” 3.

증권사들 “내년 금투세 시행, 전산시스템 준비 문제 없다”

이거 가짜 뉴스 아냐?…배추 한포기 ‘2만원’ 4.

이거 가짜 뉴스 아냐?…배추 한포기 ‘2만원’

레바논 폭탄 테러 참극…삐삐는 왜 사라지지 않았을까 5.

레바논 폭탄 테러 참극…삐삐는 왜 사라지지 않았을까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