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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쇼핑·소비자

‘1코노미족’을 잡아라

등록 2016-11-21 16:14수정 2016-11-21 16:30

1인가구 겨냥 세분화된 상품·서비스 등장
‘혼자’의 전성시대다. 1인가구 증가와 소비의 개인화 경향이 맞물리면서 혼자만의 소비를 즐기는 ‘일(1)코노미족’이 늘자 이들을 겨냥한 상품과 서비스들이 점차 세분화해 등장하고 있다.

온라인쇼핑몰 옥션은 연말 쇼핑 시즌을 겨냥해 ‘혼자가 더 좋을 땐 어서옥션!’이라는 캠페인을 12월 말까지 펼친다고 21일 밝혔다. 옥션은 앞서 지난 12일부터 18일까지 35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혼족 트렌드’에 대해 설문 조사했다. 이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97%가 ‘혼자만의 시간이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답했고, 혼자서 가장 해보고 싶은 활동으로는 ‘혼자서 하는 여행’이 63%로 가장 많았고, 그 뒤로 ‘영화보기’(21%), ‘캠핑하기’(17%), ‘공연보기’(15%)가 이었다.

이에 옥션은 자사 사이트 내 전문관을 열어 혼자 떠나는 여행, 혼자 즐기는 문화, 혼자 먹는 밥과 술, 혼자 하는 취미 등 4가지 주제를 차례로 선보이며 관련 제품을 특가 판매할 계획이다. 오는 25일까지 펼쳐지는 ‘혼자 떠나는 여행’ 특가 판매에는 싱글 차지(방을 혼자 쓸 경우 더 내는 돈)가 없는 항공·숙박 묶음 상품(에어텔)과 1인실 호텔 숙박 상품 등을 선보인다.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베트남 다낭 지역 여행 상품으로 ‘다낭 아트호텔 3박5일 에어텔’(39만9천원), ‘풀만다낭비치리조트’(23만1200원·1박) 등을 내놓았다. 이와 함께 가방 등 여행용품을 최대 70% 할인해 판다.

동원에프앤비(F&B)는 혼자서 술 마시기를 좋아하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안주 캔 브랜드 ‘동원 포차’를 내놓았다. 별도의 조리가 필요 없는 제품으로 90~100g 용량이어서 1인용 안주로 적합하고, 휴대와 보관이 편리하다고 동원에프앤비 쪽은 설명했다. 참치와 골뱅이, 꽁치를 주재료로 삼았고, 주재료마다 2가지 맛을 선보여 모두 6가지 제품을 내놓았다. 값은 1980원에서 2480원이다.

이정연 기자 xingxi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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