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을 가장 빠르게 받으려면 화요일 오전 8시 대에 주문해야 한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오픈마켓 11번가를 운영하는 에스케이(SK)플래닛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온라인쇼핑 뒤 상품을 빠르게 받으려면 수요일 이전 평일 오전 시간대에 주문해야 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결과는 SK플래닛이 11번가에서 주문과 배송이 완료된 최근 1년간의 전국 데이터 중 일반 택배 배송 주문 1억여 건을 요일과 1시간 단위로 나눠 분석한 것이다.
일주일 중 온라인 구매 상품을 가장 빨리 받을 수 있는 주문 요일과 시간대는 화요일 오전 8시, 수요일 오전 8시, 수요일 오전 7시 순으로 나타났다. 화요일 오전 8시대에 주문하면 상품을 받는 데 평균 1.87일이 걸렸다. 수요일 오전 8시와 수요일 오전 7시에 주문하면 1.90일 걸렸다.
반면 평일 중 배송에 시간이 오래 걸린 날은 목요일과 금요일이었다. 목요일 오후 6시대에 주문할 경우 평균 2.68일이 소요됐고, 금요일 오후 4시 이후 주문하면 약 4일을 기다려야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11번가 관계자는 “고객이 온라인에서 상품을 주문하면 입점 판매자가 구매 정보를 확인하고 상품 포장, 택배 접수, 발송 등을 진행하는 데 시간이 소요 된다”고 말했다.
배송이 가장 빨랐던 화요일과 수요일 오전 8시대의 경우 판매자가 오전에 들어온 주문을 확인해 배송할 수 있어 소요되는 시간이 짧았다. 금요일 오후 6시의 경우 주말 주문 접수 및 택배 발송을 하지 않는 판매자들이 상당수 있어 배송에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분석됐다.
지역별로 보면 전국 대부분 지역의 배송시간은 평균 배송시간과 비슷했으나 울릉군은 평균의 2.2배, 제주도는 1.6배, 그 외 일부 도서 산간 지역은 1.3배 더 걸렸다.
김소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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