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쇼핑·소비자

비용은↓, 입소문은↑ ‘모디슈머’ 마케팅, 효과 좋네

등록 2019-05-13 15:50수정 2019-05-13 20:36

농심, 짜파게티 35주년 맞아 신제품 출시
3가지 조리법 투표해 한정판 용기면에 반영
짜파구리로 ‘모디슈머’ 효과…매출 2천억 목표
괄도네넴띤·앙빠 등 장수 제품 재조명
“모델비·개발비 안 쏟아부어도 효과 좋아”
농심이 소비자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조리법을 반영한 짜파게티 신제품을 내놓기로 했다.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뉴트로’ 열풍의 수혜를 입고 장수 제품들이 다시 기지개를 켜는 가운데, 식품업계는 소비자 의견을 개발 과정에 반영하며 마케팅 효과를 거두고 있다.

농심은 짜파게티 출시 35주년을 맞아 소비자 투표를 반영해 한정판 제품을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그간 온라인에서 유행했던 조리법 세 가지에 대한 투표를 다음달 7일까지 자사 누리집을 통해 진행하고,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조리법을 반영해 오는 7월 용기면 한정판으로 내놓는다. 짜파게티에 송로버섯 향을 담은 ‘트러플짜파’, 와사비와 마요네즈 맛을 더한 ‘와사마요짜파’, 치즈를 얹은 ‘치즈짜파’ 등이 투표 대상이다.

이는 소비자들이 제품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활용하는 ‘모디슈머(Modify+Consumer)’ 트렌드를 제품 개발 과정에 활용한 것이다. 짜파게티는 2012년 <문화방송>(MBC) ‘아빠 어디가’ 프로그램에서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 등을 비롯해 소비자들 손에서 다양한 변종품으로 ‘재탄생’했다. 최근에는 그룹 ‘마마무’의 화사가 ‘나 혼자 산다’ 프로에서 짜파게티에 트러플 오일을 버무려 먹는 모습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농심 관계자는 “신제품 세 가지 후보는 온라인에서 가장 화제가 된 조리법 중 골랐다”며 “아직 신제품 단가나 물량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했다. 짜파게티는 2010년 연매출 1000억원을 기록했고, 올해 1분기에만 매출 500억원을 기록했다. 농심은 연말까지 매출이 20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최근 식품업계에서는 소비자 반응을 반영한 마케팅이 활발하다. 소비자들 요구에 따라 생산 중단된 제품을 다시 출시하거나, 소비자들이 부르는 별칭을 제품명에 그대로 반영하는 식이다. 농심은 지난 2월 1990년대 단종됐던 ‘해피라면’을 내놔, 80일간 1400만개 판매했다. 1980년대 인기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재출시 요구와, 비교적 저렴한 가격(편의점 기준 700원)으로 오뚜기 등 경쟁사를 견제하려는 농심의 계산이 맞아떨어졌다. 팔도는 지난 2월 팔도비빔면 출시 35주년을 기념해 ‘괄도네넴띤’을 내놓아 재미를 봤다. 온라인에서 젊은 소비자 중심으로 팔도비빔면을 지칭하는 표기법인 ‘괄도네넴띤’을 그대로 제품 이름에 입히고, 매운맛을 5배 강화했다. 애초 온라인 한정이던 이 제품은 오프라인 정식 출시 뒤 1달 만에 500만개 가까이 판매됐다.

특히 평균연령 30살이 넘는 장수제품은 ‘모디슈머’ 열풍 효과를 제대로 누리고 있다. 롯데제과는 지난해말 프랑스산 고급 천연무염 버터를 가미한 ‘빠다코코낫’(1979년 출시) 제품을 출시했다. 지난해 빠다코코낫에 앙금과 버터를 넣는 ‘앙빠’가 온라인에서 인기를 끌며, 20·30대 중심으로 매출이 최대 30%(지난해 6~8월, 전년 동기 대비) 오르는 효과를 보면서다. 롯데제과는 포장지에 ‘앙빠’ 조리법을 소개하기도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식품업계는 국외제품 수입이 늘어나면서 신제품이 빠르게 성장하기 어려운 구조다”며 “모디슈머 제품은 개발비용을 들이거나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면서도, ‘입소문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했다.

현소은 기자 soni@hani.co.kr

◎ Weconomy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i.co.kr/arti/economy
◎ Weconomy 페이스북 바로가기: https://www.facebook.com/econohani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한화는 왜 매년 100억짜리 불꽃을 쏠까 1.

한화는 왜 매년 100억짜리 불꽃을 쏠까

‘쌀먹’ ‘가챠’로 망가지는 ‘게임 왕국’ 대한민국 2.

‘쌀먹’ ‘가챠’로 망가지는 ‘게임 왕국’ 대한민국

숙명여대, 세계 상위 2% 연구자에 교수 5명 선정 3.

숙명여대, 세계 상위 2% 연구자에 교수 5명 선정

5만원 두 장 붙은 지폐 판매…일련번호 빠른 900세트는 경매로 4.

5만원 두 장 붙은 지폐 판매…일련번호 빠른 900세트는 경매로

[단독] 에어프레미아 승무원 피폭방사선량 가장 높아 5.

[단독] 에어프레미아 승무원 피폭방사선량 가장 높아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