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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쇼핑·소비자

굴비 ‘두름’ 안쓰고 1인용 수박 내놓고…마트·백화점 ‘소가구 공략’ 잰걸음

등록 2019-05-14 11:48수정 2019-05-14 20:10

신세계백화점, 17일부터 굴비 묶음 단위
20마리 ‘두름’ 대신 14마리 ‘엮음’ 도입
“2~3인 가구 두달 평균 소비량 맞춰”

롯데마트, 3~5㎏ 중간크기 수박 확대
구매력 있는 소가구 맞춤형 제품 늘려
편의점·이커머스 향하는 고객 붙잡기
대형마트와 백화점이 2~3인 가구를 겨냥해 포장 단위를 낮추고 소용량·규모 품목을 확대한다. 전자상거래업체와 편의점을 통한 신선식품 구매가 늘어나는 가운데, 전통 유통채널이 소가구 맞춤형 제품으로 소비자 발길을 돌리려 하고 있다.

봄굴비 14마리 ‘엮음’. 신세계백화점 제공
봄굴비 14마리 ‘엮음’. 신세계백화점 제공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17일부터 굴비 수량 단위로 ‘두름’(20마리) 대신 ‘엮음’(14마리)을 도입한다고 14일 밝혔다. ‘엮음’은 2~3인 가구의 두달 평균 소비량에 맞춘 것으로, 4인 가구 평균인 두름 구매를 주저하던 소가구 소비자들을 붙잡을 수 있을 것으로 이 회사는 내다봤다. 이날 롯데마트도 무게 3~5㎏의 중간크기 수박을 판매한다고 밝혔다. 그간 10㎏ 안팎의 수박을 4등분, 8등분 등으로 잘게 쪼개 판매해왔지만, 신선도가 떨어져 소비가 크게 일어나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했다. 이에 1~2㎏인 애플 수박 판매를 확대하고, ‘베개 수박’(베개처럼 길쭉하게 생긴, 4~5㎏ 품종)과 ‘블랙 보스 수박’(과육이 노란색을 띠는, 2~3㎏ 품종) 등 중과종 품종 매출을 전체 매출의 30%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평균 2~3㎏인 ‘블랙 보스 수박.’ 롯데쇼핑 제공
평균 2~3㎏인 ‘블랙 보스 수박.’ 롯데쇼핑 제공
전통 유통업체들이 소규모 가구를 붙잡기 위해 잰걸음을 이어가고 있다.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타현황을 보면, 지난 4월 기준 1인 가구 비중은 37.1%로 3년 전에 비해 2.5%포인트 늘었다. 2인 가구도 22.5%로 1.3%포인트 늘었다. 반면 4인 이상 가구 비중은 22.4%로, 3.3%포인트 감소했다. 또 과일이나 야채 등 비교우위를 보여온 신선식품마저 이커머스나 편의점을 통해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어나자, 포장 단위와 제품 차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지에스(GS)리테일 자료를 보면, 지난 1~3월 샐러드 제품 매출이 전년 대비 150% 늘었다. 이 회사는 최근 소포장 신선식품 개발을 위한 채소 전용 포장센터를 마련했다.

업계는 소포장·소용량 제품 매출이 ‘순항’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롯데마트는 깐양파(2개입), 볶음밥용 채소(100g) 등 소용량 채소 제품의 이달 매출이 지난해 대비 18.4% 늘었다고 밝혔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1~4월 청과 낱개 포장 등 상품 수를 지난해보다 13%가량 늘렸는데, 매출은 23% 늘었다. 롯데백화점 본점은 2017년부터 1인가구용 극소포장 상품을 기획했는데, 소비자는 하루 평균 200여명 방문한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30대 맞벌이 부부 등 구매력 있는 ‘밀레니얼 가족’이 주된 타깃”이라며 “소가구가 늘어나는 중년층과 20대 고객까지 고려하면 소용량 판매 패턴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포장 단위를 낮추면 액면가가 낮아지는 효과가 있어서 고객이 물가 상승에 따른 부담을 덜 느끼는 편”이라고 분석했다.

현소은 기자 son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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