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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전기·수소차 배터리 무상수리 의무기간 2년·4만㎞→3년·6만㎞로 확대

등록 2021-08-30 09:52수정 2021-08-30 11:24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4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4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올해 안에 전기·수소차 배터리 무상수리 의무기간이 늘어날 전망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0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열고 “연내에 전기·수소차 배터리 등 무상수리 의무기간을 2년·4만㎞에서 3년·6만㎞로 확대하고, 배터리관리시스템 등 검사기술·장비개발 연구개발(R&D) 투자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전기·수소차 인프라 확충과 전문인력 양성 계획도 밝혔다. 국내 전기차 전문 정비소는 1100여개로, 전체 자동차 정비소의 3% 수준에 그친다. 홍남기 부총리는 “정비업 시설기준 완화, 검사장비 보급 등을 통해 2025년까지 전기차 정비소 3300개, 수소차 검사소 26개 이상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정비업 시설기준 완화를 위해 일산화탄소와 압력측정기 등 내연기관용 시설기준 일부를 미래차에는 적용하지 않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또 “전문대 자동차학과 교육과정을 미래차 중심으로 전환하고, 기존 정비책임자 정기교육 의무화 등을 통해 2024년까지 4만6천명의 미래차 검사·정비인력을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오 분야 혁신 기업 지원을 위해 내년 1천억원 규모 전용정책펀드 조성도 검토한다. 그는 “혁신형 바이오기업의 엄선 및 집중을 통해 반도체, 자동체와 같이 글로벌 선도기업을 2030년 8개(제약 2개·화장품 4개·의료기기 2개) 육성하는 게 목표”라며 “이를 위해 혁신형 기업의 혁신기술과 오송·대구 첨복재단(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의 우수 인프라가 결합된 공동 연구개발(R&D)을 추진하고 1천억원 규모 전용정책펀드 조성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기자 ljh9242@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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