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수출 기업 화물을 싣고 부산항을 떠나고 있는 선박. 에이치엠엠(HMM) 제공
정부가 조선업 생산·기술 인력을 내년까지 8천명가량 양성하기로 했다. 조선업계의 인력 부족 문제를 풀기 위한 방안이다. 정부는 또 친환경 선박과 자율운항선박의 시장점유율을 올해 기준 각각 66%, 0%에서 2030년까지 각각 75%, 50%까지 높이기로 했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9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K-조선 재도약 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 행사에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하병필 경남지사 대행, 정진택 삼성중공업 사장, 가삼현 조선해양플랜트협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방안은 “세계 선박 시장의 회복세를 맞아 조선 산업의 활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세계 선박 시장 활황과 한국 업체들의 수주 증가로 관련 일자리가 늘어날 전망이지만, 임금·노동 여건 탓에 조선업계에선 인력 유출이 이어지고 있다. 조선협회 인력수요 전망에 따르면 추가 필요 인력이 올해 4분기 119명, 내년 1분기 3649명, 2분기 5828명, 3분기 8280명, 4분기 7513명에 이른다.
정부는 인력 부족을 채우기 위한 방안으로 ‘경남형 고용유지 모델’을 울산·부산·목포 등에 확대하기로 했다. 이 모델은 고용노동부가 훈련비(100%)·인건비(최저임금의 150% 이내)를, 지자체가 4대 보험료(50% 이내)를 지원하는 내용이다. 또 퇴직자 재고용 기업에 월 30~50만원의 채용장려금을 최대 8개월 동안 지자체가 지원하기로 했다. 퇴직 기술 인력을 중소 조선사 설계·엔지니어링 서비스 지원 인력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생산·기술 인력 양성 교육 사업을 확대해 내년 한 해 2660명을 키워내기로 했다. 올해 2490명보다 늘어난 수준이다. 엘엔지(LNG) 설계기술 인력은 올해와 내년에 각각 160명까지 양성하기로 했다.
신규 채용자 인센티브를 신설해 산업부가 훈련수당을 월 100만원씩 2개월간 지급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월 100만원(고용부 40만원+지자체 60만원)씩 지급하는 기존의 채용예정자 훈련수당에 덧붙는 혜택이다. 정부는 또 협력사 직원 주거, 의료비·학자금 지원 등 복리후생을 강화하기 위해 공동근로복지기금을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외국인 근로자 도입규모를 탄력적으로 조정하기 위해 신규 채용 인력풀을 확대하기로 했다. 조선협회는 이번 달 구인-구직 플랫폼을 구축해 수급 불균형 해소에 나선다. 또 현대중공업에 미래인력양성센터를 설립하고, 민관 공동 인력양성 로드맵(2022~2025년)을 수립하기로 했다.
정부는 친환경 선박 보급 방안으로 공공부문에서 2030년까지 388척(전체 467척의 83%)을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 건조하거나 전환하고, 민간 부문에서도 2030년까지 140척가량의 전환을 촉진하기로 했다. 또 자율운항선박의 핵심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올해 12월부터 시험선 실증에 나서고, 내년 6월까지 울산에 실증센터를 구축하기로 했다.
중소 조선사에 대한 신용보증기금의 선수금환급보증(RG) 한도(현 150억원)와 기자재 제작금융 한도(현 70억원)를 상향 조정하는 방안도 아울러 검토하기로 했다. 수출·마케팅·물류를 지원하기 위해 이달 중 사우디아라비아에도 해외 거점을 두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해외 거점은 중국, 싱가포르, 그리스, 러시아(2곳) 등 5곳에서 6곳으로 늘어난다.
김영배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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