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경제일반

라이더노조 “월드컵 한국 첫 경기날 쿠팡이츠 배달 거부”

등록 2022-11-23 09:21수정 2022-11-23 15:25

공동교섭단, 24일 우루과이전 맞춰 ‘쿠팡 배달 거부’
쿠팡, 라이더엔 피크타임 할증·이용자엔 쿠폰 지급
교섭단 “파업동력 약화 꼼수…성실 교섭하라” 비판
쿠팡이츠 배달 파트너. 쿠팡 제공
쿠팡이츠 배달 파트너. 쿠팡 제공

배달기사 노조가 카타르 월드컵 한국 첫 경기 날 배달 앱 쿠팡이츠를 대상으로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쿠팡이츠가 ‘월드컵 프로모션’으로 맞대응에 나섰다.

23일 배달 업계의 말을 종합하면, 쿠팡이츠는 오는 24~25일 저녁 피크타임 적용시간을 연장하는 방식으로 수수료 할증을 해 주는 ‘월드컵 프로모션’을 실시하기로 했다.

쿠팡이츠 쪽은 최근 “오후 5시~7시59분까지였던 저녁 피크 타임을 24일에는 오후 5시~25일 새벽 1시59분까지로 늘린다”고 공지했다. 이 시간을 ‘피크타임’으로 간주해 라이더들이 받는 기본 배달료에 추가 비용을 지급하는 할증을 적용해 돈을 더 주겠다는 계획이다.

쿠팡이츠 공동교섭단 파업 유인물. 공동교섭단 제공
쿠팡이츠 공동교섭단 파업 유인물. 공동교섭단 제공

쿠팡이츠는 라이더들뿐 아니라 이용자들에게도 ‘월드컵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24일 저녁 9시까지 대한민국의 득점을 예측하도록 한 뒤, 참여자 전원에게 1천원의 쿠폰을 지급하고, 예측에 성공하면 5천원의 쿠폰을 추가로 지급한다는 방침이다.

이렇게 쿠팡이츠가 월드컵 프로모션을 들고나온 것은 라이더유니온과 민주노총서비스연맹 배달플랫폼노조로 구성된 ‘쿠팡이츠 공동교섭단’이 24일부터 집중 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힌 데 따른 대응책으로 보인다. 24일은 한국과 우루과이가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를 치르는 날로, 한국의 2022년 월드컵 첫 경기 날이다. 공동교섭단 관계자는 “24일 우루과이전 때 쿠팡이츠 배달 거부 형식의 파업을 하기로 했다”며 “쿠팡이츠가 기본배달료를 일방적으로 삭감한 데 이어 단체교섭에 불성실하게 임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앞서 쿠팡이츠는 지난해 라이더 기본배달료를 건당 3100원에서 2500원으로 낮추고, 배달 거리당 할증률을 높인 바 있다.

쿠팡이츠는 공동교섭단의 파업에 맞대응해 파업날인 월드컵 한국 경기 첫날, 피크 타임 연장 프로모션을 한다고 공지했다. 쿠팡이츠 갈무리
쿠팡이츠는 공동교섭단의 파업에 맞대응해 파업날인 월드컵 한국 경기 첫날, 피크 타임 연장 프로모션을 한다고 공지했다. 쿠팡이츠 갈무리

공동교섭단 쪽은 프로모션 비중을 줄이고, 기본료를 다시 3000원대로 올려 라이더들의 안정적 소득을 보장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쿠팡이츠가 단체교섭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자 ‘월드컵 첫 경기 날 파업’이라는 강수를 들고 나선 것이다. 공동교섭단은 지난 14일 쟁의행위 찬반 투표를 진행해 라이더유니온 95.2%, 배달플랫폼노조 95.4%의 찬성으로 파업 안을 가결했다.

쿠팡이츠는 라이더 뿐 아니라 이용자들을 대상으로도 24일 한정 할인쿠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쿠팡이츠 갈무리
쿠팡이츠는 라이더 뿐 아니라 이용자들을 대상으로도 24일 한정 할인쿠폰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쿠팡이츠 갈무리

공동교섭단 관계자는 “쿠팡의 낮은 단가로 인한 피해는 라이더 전체의 불만사항이고, 라이더 처우 개선을 위해 이날 만큼은 업주와 소비자에게도 쿠팡 이용을 자제해달라고 홍보하고 있다”며 “프로모션 일정이 공동교섭단의 파업 예고 시점과 딱 맞아떨어지는 것은 파업의 동력을 낮추려는 꼼수다. 쿠팡이츠는 이런 식의 단기적 물량 공세가 아니라 라이더와의 단체교섭에 성실히 나서야 한다”고 비판했다.

유선희 기자 duck@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골프장 그린피가 비싼 이유는 1.

골프장 그린피가 비싼 이유는

[단독] ‘12·3 내란’ 당일 밤 텔레그램으로 16만명 ‘피난’ 2.

[단독] ‘12·3 내란’ 당일 밤 텔레그램으로 16만명 ‘피난’

15년 농심 연구원이 추천한 ‘라면 가장 맛있게 먹는 법’ 3.

15년 농심 연구원이 추천한 ‘라면 가장 맛있게 먹는 법’

‘슬램덩크’ 타령만 수십 년, 일본 ‘아니메’의 몰락 4.

‘슬램덩크’ 타령만 수십 년, 일본 ‘아니메’의 몰락

오픈AI, 월 28만원 ‘챗GPT 프로’ 출시…수익성 확보 속도내 5.

오픈AI, 월 28만원 ‘챗GPT 프로’ 출시…수익성 확보 속도내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