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매출 1천억원 달성이 예상되는 농심 새우깡. 농심 제공
“손이 가요. 손이 가. ○○○에 손이 가. 어른 손, 아이 손, 자꾸만 손이 가~”
이 씨엠송이 귀에 익숙한 사람은 ○○○에 자동으로 ‘새우깡’을 넣어 노래를 완성할 듯 싶다. 대한민국 대표 스낵 중 하나인 새우깡이 출시 51년 만인 올해 처음으로 연 매출 1천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농심은 올해 1~11월 새우깡, 매운새우깡, 쌀새우깡, 새우깡블랙 등 새우깡 브랜드의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견줘 20% 증가한 933억원을 기록했다고 1일 밝혔다. 월 평균 매출액이 85억원 수준임을 감안하면, 올해 연 매출 1천억원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1971년 첫 선을 보인 새우깡은 우리나라 최초의 스낵으로, 50여년을 이어온 최장수 브랜드 중 하나다. 새우깡에는 진짜 새우가 얼마나 들어갈까? 농심에 따르면, 새우깡 한 봉지에는 5~7㎝ 크기의 생새우 4~5마리가 들어간다.
농심은 새우깡의 인기 비결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각종 모임의 증가와 1등 브랜드 이미지의 영향을 꼽았다. 농심 관계자는 “친구 또는 가족이 모이는 자리에서 남녀노소 구분 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새우깡이 큰 사랑을 받았다”며 “최근 장기화하는 경기침체로 1등 브랜드를 꾸준히 즐겨 찾는 경향이 강해진 것도 새우깡의 장기 흥행에 힘을 실어준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이런 추세에 힘 입어 지난해 새로 선보인 프리미엄 제품 ‘새우깡블랙’도 올해 100억원의 매출이 예상된다는 것이 농심의 설명이다.
유선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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