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에서 수출입 화물을 가득 실은 컨테이너선이 출항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2050년까지 5천톤 이상 외항선 867척 전체를 친환경 연료 선박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14일 ‘2050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는 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가 마련한 국제해운 탈탄소화 추진 전략을 심의·확정했다. 해수부 등은 국제기구의 탈탄소 규제 강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오는 7월에 2050년까지 달성할 국제해운 탄소배출 감축목표를 2008년(배출량 2800만톤) 대비 50%에서 100%로 상향할 전망이다. 유럽연합(EU)은 올 상반기 중 독자적인 탄소부담금 제도를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국제 규제 강화에 한 발 앞서, 정부는 국제 규제대상인 5천톤 이상 외항선에 대한 단계적인 친환경 연료 선박 전환 목표를 제시했다. 2030년까지 유럽·미주 정기선 60%를 비롯한 118척을 먼저 전환하고, 2040년까지는 누적 606척, 2050년까지는 누적 867척에 대한 전환을 마친다. 새로 만든 배는 2030년까지 이중연료선박으로 전환해 이(e)메탄올이나 액화천연가스 등 친환경 연료를 활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무탄소 선박 관련 기술개발이 진전되면 암모니아·수소 선박 도입도 추진한다. 해수부는 “해운선사에 대한 주기적인 컨설팅·교육 등을 통해 친환경 선박 전환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해운선사가 친환경 선박 전환에 2030년까지 1조8천억원의 비용을 투입해야 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금융권 대출만으로는 부족한 해운선사에 후순위 대출을 지원한다. 후순위 대출을 위해 해양진흥공사와 산업은행 등이 최대 4조5천억원의 공공기금을 조성할 예정이다. 친환경 선박 도입에 대한 보조금 사업 확대와 취득세 지원 방안도 검토한다. 재무여건이 열악한 중소 해운선사를 위해서는 최대 1조원 규모 펀드를 신설해 지원한다.
최하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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