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금리 상승 등의 영향으로 국내 대기업의 이자 비용이 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가 매출 상위 500대 기업 중 사업보고서를 제출한 377개 기업의 이자 비용을 분석한 결과, 이들 기업의 지난해 이자 비용은 39조9166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26조5773억원)보다 50.2% 증가한 것이다. 이번 분석에서 은행·금융지주는 제외했고 보험·증권·카드사는 포함했다.
이들 기업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170조3208억원으로 전년(207조4683억원)대비 17.9% 감소했다. 이에 따라 이들 기업의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이자비용)은 7.8에서 4.3으로 큰 폭 하락했다. 이자보상배율은 이자 지급 여력을 보여주는 지표로, 1 미만이면 영업이익으로 이자 비용을 충당하지 못한다는 의미다. 조사 대상 가운데 이자보상배율이 1에 못 미치는 기업은 26곳이었다.
업종별로는 증권업종에서 지난해 가장 많은 이자 비용을 지출했다. 18개 증권사의 지난해 이자 비용은 6조3117억원으로 전년(2조5209억원) 대비 150.4% 증가했다. 전년 대비 이자 비용 증가율을 보면 상사(74.7%), 서비스(62.9%), 여신금융(60.1%), 보험(57.5%), 석유화학(55.6%) 등 순이었다.
전체 조사 대상의 84%(317개사)가 지난해 이자 비용이 증가했다. 이자 비용이 가장 많은 기업은 현대자동차였다. 현대차의 지난해 이자 비용은 2조6950억원으로 전년(1조9059억원)보다 41.4% 증가했다. 이어 한국전력공사(2조5177억원·전년 대비 30.6%↑), 에스케이(2조1411억원·48.4%↑)등도 이자 비용이 많았다. 삼성전자는 7145억원으로 전년 대비 64.5% 증가했다.
이자 비용이 줄어든 기업은 60곳이었다. 전년 대비 감소액을 보면 두산에너빌리티(894억원↓), 삼성중공업(488억원↓), 에스케이텔레콤( 469억원↓), 에이치디(HD)현대인프라코어(469억원↓), 에이치디현대중공업(330억원↓), 한국가스공사(264억원↓), 네이버(180억원↓) 등의 순이었다.
김회승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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