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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츠 배경 알아서 ‘척척’…유튜브 창작 도구에도 생성형 AI

등록 2023-09-22 11:27수정 2023-09-22 14:44

유튜브가 쇼츠에 광고를 도입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출처 언스플래시
유튜브가 쇼츠에 광고를 도입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출처 언스플래시

유튜브가 창작자(크리에이터) 지원 도구에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한다.

닐 모한 유튜브 최고경영자(CEO)는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린 ‘메이드 온 유튜브’ 행사에서 창작자 도구에 접목할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능을 소개했다. 모한 최고경영자는 이날 자신의 엑스(옛 트위터)를 통해 “앞으로 유튜브에서 흥미로운 일이 벌어질 것”이라며 “창의적인 표현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튜브는 우선 창작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입력하면 유튜브 쇼츠(짧은 동영상)에 인공지능이 생성한 동영상이나 이미지 배경이 만들어지는 ‘드림 스크린’ 기능을 올해 안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엄선된 창작자들에게 먼저 제공한 뒤 내년부터 다른 창작자들도 써볼 수 있게 할 계획이다. 또 영상 제작 작업을 단순화해 누구나 영상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새 모바일 무료 앱 ‘유튜브 크리에이트’의 안드로이드용 베타 버전을 한국을 포함한 일부 지역에서 선보인다.

내년에는 유튜브 스튜디오 ‘리서치 탭’에 ‘인공지능(AI) 인사이트’ 탭이 추가된다. 이용자들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콘텐츠 아이디어나 영상 개요 초안을 제공한다. 인공지능 기반 더빙 기능 ‘얼라우드’(Aloud)를 도입해, 창작자들의 언어 장벽 문제도 해결한다.

토니 리드 신흥 경험 및 커뮤니티 제품 담당 부사장은 이날 유튜브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인공지능 기반 도구가 사람들의 꿈을 현실로 바꾸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를 우리가 이해하기 시작했다. 유튜브 창작의 미래가 밝다”고 말했다.

임지선 기자 sun21@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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