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비교 서비스 다나와와 에누리를 운영하는 커넥트웨이브가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최저가 추격’ 등 개인 맞춤형 구독 서비스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누리집 갈무리
가격 비교 서비스 다나와와 에누리를 운영하는 커넥트웨이브의 ‘최저가 추격’ 등 개인 맞춤형 구독 서비스에도 인공지능(AI) 기술이 접목된다. 세계적인 수준의 거대언어모델(LLM·거대한 데이터를 학습해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결과를 생성하도록 훈련된 인공지능)을 구축한 업스테이지와 손잡고 만든 ‘다나와지피티(GPT)’와의 연계를 통해서다.
이커머스 전문업체 커넥트웨이브는 가격 비교 서비스 플랫폼 다나와와 에누리에서 개인의 관심사에 맞춰 상품 가격의 변동과 할인 정보 등을 알려주는 ‘가격구독 서비스’에 인공지능 기술 다나와지피티를 접목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가격 구독 서비스는 관심 상품을 등록해두면 가격 변동 추이와 연관 제품 관련 리뷰(사용 후기) 등을 계속해서 받아볼 수 있는 기능으로, 이용 회원이 30만명을 넘는다.
커넥트웨이브는 인공지능 전문업체 업스테이지의 생성형 인공지능(각종 질문에 대한 답을 언어·이미지 등으로 만들어내는 인공지능) 모델에 14억개가 넘는 다나와·에누리의 쇼핑상품 데이터를 학습시키는 방식으로 다나와지피티를 개발 중이다. 이를 서비스에 접목시켜 개인 맞춤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용자들은 다나와와 에누리의 가격 구독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상품의 최저가와 가격 추이, 비슷한 상품 및 가격대의 물건, 가장 많이 팔린 상품, 개인 맞춤형 상품 추천, 댓글 및 리뷰 요약 등을 받아볼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다나와지피티를 통해 제품 속성을 추상적으로 입력해도 원하는 상품을 손쉽게 찾을 수 있는 기능도 도입된다.
임지선 기자
sun21@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