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호실적을 이어갔다.
기아는 3분기에 연결기준으로 25조5454억원의 매출을 올려 2조8651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견줘 매출은 10.3%, 영업이익은 272.9% 늘었다.
영업이익이 급증한 데는 지난해 3분기 발생한 세타2 지디아이(GDI) 엔진 품질 비용 등 판매보증 충당금 반영에 따른 기저 효과가 컸다. 여기에 북미·유럽 지역 중심의 판매 확대와 대당 판매가격 상승, 레저용차(RV) 판매 비중 증가 등이 더해지면서 수익성을 높였다. 기아는 “알브이 등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제품 믹스 개선, 원자재 가격 하향 안정화, 우호적인 환율 영향 등으로 수익성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기아는 3분기에 세계시장에서 77만8213대를 판매했다. 지난해보다 판매량이 3.5% 늘었다. 국내에서 전년 대비 1.1% 증가한 13만4251대, 국외에서 4% 증가한 64만3962대를 판매했다. 내수시장에선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에 따른 전반적인 수요 감소에도 스포티지·쏘렌토·카니발 등 알브이 차종의 판매 증가, 쏘렌토 등 신차 출시 영향으로 판매량이 소폭 증가했다. 국외에서는 인도·중남미 등 일부 신흥시장에선 판매가 줄어든 반면 북미·유럽 지역에선 늘었다.
스포츠실용차(SUV) 위주의 레저용 차량 판매 비중(중국 제외)은 전년 대비 2.2%포인트 상승해, 역대 최고치인 68.7%를 나타냈다. 매출 원가율은 물량 확대, 가격 효과, 재료비 감소로 전년 대비 2.6%포인트 개선된 77.1%였다.
기아의 1~3분기 누적 기준 판매는 235만4229대(8.4%↑), 매출은 75조4803억원(19.1%↑), 영업이익은 9조1421억원(98.4%↑)으로, 모두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기아는 지정학적 리스크, 고금리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주요 시장 중심의 판매 호조세가 4분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주우정 기아 재경본부장(부사장)은 이날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3분기 들어 전기차 쪽 인센티브 증가를 고려하더라도 기아는 현재 상대적인 고수익성 구조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를 어떻게 지속할 수 있을 지가 중장기 과제”라고 말했다.
홍대선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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