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경제일반

‘지인능욕’ ‘지인합성’ 딥페이크 단어, 청소년 보호 검색어 추가

등록 2024-01-22 10:44

클립아트코리아

인공지능(AI) 기술 활용 콘텐츠가 빠르게 늘어나는 가운데, ‘지인 능욕’, ‘지인 합성’ 같은 딥페이크 관련 단어들이 청소년 보호를 위한 검색어에 새로 추가됐다.

22일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키소·KISO)는 네이버·카카오·에스케이커뮤니케이션즈 등 포털사들과 협력해, 청소년 보호를 위한 검색어 110개를 새로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추가된 청소년 보호 검색어에는 불법 촬영물과 성 착취 관련 검색어, 마약류 매매·신종 불법 사기대출 관련 검색어 등 불법 및 유해 콘텐츠 관련 검색어들이 포함됐다.

특히 최근 딥페이크 등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가 늘어남에 따라 ‘지인능욕’, ‘지인합성’ 같은 딥페이크 관련 검색어들이 새로 추가됐다. 일부 성인 콘텐츠 검색에서 노출되는 애플리케이션 ‘언드레스(undress)’ 관련 검색어도 청소년 보호 검색어로 지정됐다.

청소년 보호 검색어는 단어 자체만으로도 유해성이 있거나 검색어 입력 시 유해한 결과를 노출한다고 판단될 경우 등록된다. 이번에 추가된 언드레스의 사전적 의미는 ‘정장이 아닌 편안한 옷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지만, 최근 사진 속 인물의 옷을 벗기는 딥페이크 앱이 등장하면서 이 검색어의 이용자가 폭증해 악용 우려를 낳았다.

키소는 “단어 자체는 범용적으로 쓰이는 중립적인 단어에 해당하지만 동일 명칭 앱의 유해성을 고려해 선제적으로 청소년 보호 검색어에 추가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현재 네이버·카카오·에스케이커뮤니케이션즈 등 포털 3사가 키소와 공동으로 구축·관리하는 청소년 보호 검색어 데이터베이스(DB)에는 5만1천여개 청소년 보호 검색어가 담겨있다. 청소년 보호 검색어로 지정되면, 해당 검색어 검색 결과 노출이 제한된다. 일반 이용자는 연령 확인 절차를 통해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키소 자율규제 데이터베이스 위원회는 과거 청소년 보호 검색어로 지정됐지만, 더는 유해한 검색 결과를 동반하지 않을 경우 해당 검색어를 보호 검색어 대상에서 제외하는 심의도 하고 있다.

박지영 기자 jyp@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해외면세점 철수 검토’까지 내놓은 롯데, ‘유동성 위기설’ 잠재울까? 1.

‘해외면세점 철수 검토’까지 내놓은 롯데, ‘유동성 위기설’ 잠재울까?

삼성전자 인사 쇄신은 없었다 2.

삼성전자 인사 쇄신은 없었다

‘차기 총리설’ 이창용 “경제 어려운데 한은 총재 충실하겠다” 3.

‘차기 총리설’ 이창용 “경제 어려운데 한은 총재 충실하겠다”

윤석열표 ‘건전재정’에 갇힌 한국 경제…‘1%대 저성장’ 뾰족수 없다 4.

윤석열표 ‘건전재정’에 갇힌 한국 경제…‘1%대 저성장’ 뾰족수 없다

기준금리 연 3%로 깜짝 인하…15년 만에 두 차례 연속 내려 5.

기준금리 연 3%로 깜짝 인하…15년 만에 두 차례 연속 내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