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11년까지 해마다…공사는 자회사 정비 등 경영개선
정부는 경영난에 빠진 한국철도공사에 내년부터 2011년까지 5년 동안 매년 1천억~2천억원을 추가로 지원하기로 했다. 따라서 올해 9천억원 가량인 철도공사에 대한 정부 지원금은 내년부터 5년간은 매년 1조~1조1천억원으로 높아지게 됐다.
철도공사는 수익성이 낮은 300개 역을 정비하고, 3천억원 상당의 보유자산을 매각하는 등 자구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정부는 23일 철도공사의 구조적인 적자 문제를 해소하게 하기 위해 공사의 자구노력과 정부 지원으로 요약되는 ‘철도공사 경영개선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종합대책을 보면, 정부는 우선 앞으로 5년 동안 철도공사가 인수한 고속철도 부채 4조5천억원의 이자 비용(연간 2250억원)을 지원하고, 경부고속철도 2단계, 호남고속철 건설비에 대한 정부 지원 비율을 현행 35%에서 50%로 올려, 철도공사의 빚 발생 요인을 줄여주기로 했다. 또 역무 자동화와 승무 인력 감축, 신호체계 개선 등 철도공사의 인력운용 효율화를 위한 자동·현대화에 대한 투자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고질적으로 병목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경부선 서울~시흥 구간의 선로 신설 등을 통해 철도공사의 경영 개선을 간접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철도공사는 자구책으로 현재 3만1400여명 수준의 정원을 유지하면서 퇴직자로 인한 신규 충원은 최대한 자제하기로 했다. 또 모두 649개 역 중 수익성이 낮은 300개 역을 2010년까지 무인화, 간이역화 등을 통해 정비한다. 여기에 방만한 경영이라는 지적을 받아온 15개 자회사를 9개사로 정비하고, 용산역 13만4천평, 대전역 5만7천평 등 역세권을 오피스빌딩과 주상복합타운 등으로 개발해 2025년까지 3조8천억원의 수익을 창출할 방침이다.
철도공사는 이와 함께 대구화물터미널 터 2만3천평 등 약 3천억원 상당의 보유자산을 매각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허종식 기자 jongs@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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