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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파워콤 ‘초고속’ 성장뒤에 엘지 입김?

등록 2006-09-22 18:29수정 2006-09-22 21:57

신규 가입자 급증 올안 100만명 유치 무난
계열사에 독려 공문…협력업체에도 요청

엘지파워콤의 꾸준한 가입자 확보 뒤에는 엘지 계열사들의 뒷받침이 있었다. 엘지파워콤은 지난해 9월 초고속인터넷 시장에 뛰어들어 올해 월 6만~8만명의 신규 가입자를 모집했으며 지난 8월에는 10만명을 유치했다. 8월 말 현재 88만여명으로 애초 연말 100만명 돌파 목표를 조기에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엘지파워콤(당시 파워콤)은 지난 6월 엘지텔레콤, 엘지시엔에스 등 각 계열사에 가입자 유치 독려 공문을 보낸 바 있다. 공문에 따르면 주요 계열사 직원 1명당 10~20명의 가입자를 유치하고 해약금 10만원까지 지원한다. 최근에는 계열사를 넘어 엘지에 납품하는 협력업체까지도 가입을 독려하고 있다. 협력업체는 계열사와 달리 약자의 위치여서, 독려가 압력이 될 수 있다.

전남 여수의 <여수신문>은 지난 7월 엘지 계열사가 하청·납품업체 등에 엘지파워콤 가입을 요구해 관련 직원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엘지 협력업체가 많은 경북 구미, 전남 여수, 충북 오창 등에서 기존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들의 탈퇴가 타지역보다 높은 것으로 통신업계에서는 전한다. 한 관계자는 “상담원이 해지 이유를 물어보면 ‘엘지랑 관계 있다’고 답하는 경우가 많다”며 “협조 요청이 없던 5월보다 독려 요청이 있었던 7월의 탈퇴율이 10배 가량 높다”고 밝혔다. 또 “사람을 동원하면 단기적으로 가입자 유치에 도움이 될지언정 장기적으로는 고객 만족도가 떨어지고 기술개발, 장비투자에 소홀할 수 있어 시장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덧붙였다. 계열사 직원들 역시 부담감을 느낀다. 엘지 계열사의 이아무개씨는 “아직까지 5명밖에 확보를 못했는데 팀장이 메일을 보내 가입자 유치를 독려해 압력으로 느껴진다”고 밝혔다.

하나로텔레콤은 이 상황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지난주 신고했다. 공정위는 22일 엘지파워콤이 초고속 인터넷 상품을 강제 할당판매한 사실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공정위 관계자는 “사업자의 신고에 따라 조사에 착수했다”며 “두달 정도 조사를 한 뒤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또 “엘지파워콤은 시장지배적 사업자라고 판단하기 어려워 강제성 여부 및 불공정 행위 입증이 조사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정거래법 23조 불공정거래 행위 규제에 따르면 거래 강제 행위 중 임직원으로 하여금 상품과 용역을 강제 판매하면 법 위반이다. 다만 할당 사실만으로는 법 위반이 될 수 없으며 인사의 불공정 등 뚜렷한 압력이 있었는지가 증명돼야 한다.

엘지파워콤은 애초 한국전력의 자회사로 전국적인 케이블망을 판매하는 도매사업자였으나 2003년 엘지계열에 편입된 이후 지난해 9월 초고속 인터넷 소매시장에 뛰어들었다. 이정훈 기자 ljh9242@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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