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경제일반

세빗 ‘작은 별’도 빛났다

등록 2005-03-15 16:58수정 2005-03-15 16:58

 2005 세빗 전시회에서는 한국 대기업 뿐 아니라 중견업체들의 전시관도 큰 관심을 끌었다. 거원시스템 부스가 관람객들로 붐비고 있다. 업체제공
2005 세빗 전시회에서는 한국 대기업 뿐 아니라 중견업체들의 전시관도 큰 관심을 끌었다. 거원시스템 부스가 관람객들로 붐비고 있다. 업체제공

틈새뚫고…첫선봬고…중견업체 신선한 충격

세계 최대의 정보통신박람회 ‘세빗’은 각 나라의 업체들이 자신들의 기술력을 뽐내면서 새로운 거래처를 만들어가는 자리이다.

지난 10일 `내일의 정신을 갖자'라는 주제 아래 독일 하노버에서 7일간의 일정으로 열린 올해 전시회에는 6천여 업체가 참가해 통신, 네트워크, 디지털가전, 사무기기 분야의 첨단기술과 신제품을 선보였다. 국내에서도 대기업을 비롯해 모두 300여 기업이 참가했다.

현지 언론이나 관람객들의 눈길은 주로 삼성전자 등 대기업의 첨단제품에 쏠렸지만, 그 와중에서도 경쟁력 있는 기술과 아이디어로 주목받은 중견업체들도 많다.

■ 아이디어로 틈새공략=엘시디텔레비전 전문기업인 디엠테크는 이번 세빗에서 엘시디텔레비전과 디브이디플레이어가 결합된 모델을 선보였다. 삼성과 엘지전자 등 쟁쟁한 대기업들이 크기 경쟁에 돌입한 사이, 이 회사는 복합제품이라는 틈새전략을 구사해 주목받았다. 이 텔레비전에는 디브이디플레이어는 물론 외장 메모리를 넣을 수 있는 카드슬롯과 디지털 튜너도 들어 있다. 텔레비전을 보면서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에 곧바로 녹화할 수 있는 모델도 내놨다.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한국 엠피3플레이어 제조업체들도 앞다퉈 아이디어제품 경쟁을 벌였다. 엠피3플레이어 업체인 엠피오는 20기가 하드디스크드라이브와 리모콘 겸용 엠피3플레이어, 시디플레이어 등이 한 묶음으로 구성된 엠피오원을 세빗에서 처음 공개했다. 이 모델은 엠피3플레이어의 추세가 대용량 쪽으로 흘러가고는 있지만, 여전히 작고 단순한 플래시메모리 형태의 엠피3플레이어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반영한 상품이다. 소형 엠피3플레이어를 대용량 하드디스크드라이브나 시디플레이어에 연결하면 리모콘이 되지만, 연결을 하지 않더라도 자체로서 영상과 음악이 함께 나오는 피엠피 기능을 갖춘 기기가 된다.

거원시스템은 엠피3플레이어와 디지털카메라 재생기능을 합친 `아이오디오 X5'를 선보였다. 이 모델은 1.8인치 26만컬러 엘시디를 갖춘 하드디스크형 엠피3플레이어로, 음악재생뿐만 아니라 컴퓨터 없이도 디지털카메라와 연결해 다양한 이미지와 동영상을 바로 볼 수 있다.


엘시디TV+DVD 복합제품
플래시·하드·CD 연결 엠피3 첫선
엠피3·디카 재생기능 합치고
세계 첫 위성 DBM스마트폰
동영상 1/25압축 레코더 깜짝 공개

▲ 싸이버뱅크의 위성디엠비스마트폰, 현대이미지퀘스트의 스마트아이티브이, 거원시스템의 하드디스크형 엠피3플레이어 ‘아이오디오 X5’. 디엠테크의 엘시디텔레비전. 업체제공
■ 최초는 나의 힘=이번 세빗에는 중견업체들이 야심차게 개발한 세계 최초 제품들도 여럿 공개됐다. 피디에이 스마트폰 업체인 싸이버뱅크는 세계 최초의 위성 디엠비 스마트폰인 `포즈B300'을 공개했다. 이 모델은 일반 휴대전화와 크기는 같지만, 2.5인치 대형 터치스크린 화면에 스마트폰 메모리로서는 최대인 640메가의 메모리를 갖춰 고화질의 위성 디엠비 방송을 빠른 처리 속도로 볼 수 있는 제품이다. 스테레오 스피커의 전용 엠피3플레이어, 내장형 안테나(인테나)와 130만화소 카메라, 적외선 통신기능, 리모콘, 사전기능 등이 함께 제공된다. 싸이버뱅크 관계자는 “모든 휴대용 개인기기를 통합한 모바일 미디어허브 단말기”라고 소개했다.

엠피오도 세계 최초의 디빅스 레코더 `HMC-1000'을 공개했다. 디빅스는 동영상 압축방식의 하나로 기존 대용량 영상파일을 25분의 1까지 압축할 수 있어, 디브이디나 텔레비전의 영상을 피엠피, 스마트폰, 피디에이 등 휴대기기에서도 쉽게 볼 수 있도록 했다.

디스플레이 전문업체인 현대이미지퀘스트는 모니터 관리 솔루션인 `이미지튠'을 적용한 17, 19인치 엘시디 모니터 8종을 출품했다. 이 회사가 독자개발한 이미지튠은 자체제공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가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해 최적의 화면조절이 가능하도록 했고, 도난방지 기능과 자산관리기능을 네트워크나 컴퓨터 상에서 설정할 수 있게 했다. 이와 함께 디지털 방송 수신 뿐 아니라 무선 키보드와 리모컨을 통해 인터넷 검색, 주문형 비디오(VOD) 서비스, 게임 등이 가능한 다기능 엘시디 텔레비전 `스마트아이티브이(iTV)'도 함께 전시했다.

하노버/최혜정 기자 idun@hani.co.kr

관련기사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1.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2.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3.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4.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5.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