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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정보이용 거부 안하면 동의한 것?
KT 텔레마케팅 ‘제논에 물대기’

등록 2007-12-10 19:26

김재섭 기자의 뒤집어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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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통신업체 가운데 가장 많은 가입자를 가진 케이티(KT)가 ‘고객 개인정보 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케이티 고객 개인정보 보호 헌장’을 발표한 데 이어 ‘고객 개인정보 보호 실행 기준’을 만들어 성실히 이행하겠다고 다짐하는 행사까지 열었다. 헌장 발표 때는 남중수 사장이 맨 앞에 서서 선서를 했다. 케이티는 각계 각층 인사들로 ‘정보보호 자문단’을 구성해 해마다 두 차례씩 자문을 받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케이티 김태호 혁신기획실장은 “정보통신 서비스가 발달하면서 개인정보 보호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우리나라 통신산업을 주도하는 케이티가 고객 개인정보 보호에도 앞장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신 이용자로서 케이티 사장이 직접 고객 개인정보 보호를 외치는 모습을 보니 반갑다. 다른 통신업체들도 뒤따를 거라고 본다.

더욱이 지금은 통신업체들이 고객 개인정보를 본인 동의도 받지 않은 채 영업에 활용하고, 해지 고객의 개인정보를 텔레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는 게 잇따라 드러나 통신 이용자들이 불안해하고 있는 때다.

하지만 케이티가 ‘성실히 이행하겠다’고 밝힌 개인정보 보호 활동 계획을 보면, 현장이 아니라 ‘책상’에서 만들어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텔레마케팅에 대한 거부 의사를 밝힌 고객들에게는 원천적으로 전화 영업을 할 수 없도록 내부 통제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게 대표적이다. 이 말은 개인정보를 텔레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에 거부 의사를 밝힌 고객에게는 전화 영업을 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즉 거부 의사를 표시하지 않는 고객의 개인정보는 전화 영업에 계속 활용하겠다는 뜻도 된다.

하지만 케이티 가입자들은 개인정보를 텔레마케팅에 활용하라고 동의해준 적이 없다. 텔레마케팅 목적으로는 동의를 받는 절차도 마련돼 있지 않다. 설령 절차가 있다 해도 케이티 가입자가 케이티에게 “나를 상대로 텔레마케팅을 해도 좋다”고 동의하는 바보가 어디 있을까.

개인정보 보호 자문단도 아쉬움이 남는다. 고객 개인정보 보호의 관건은 개인정보를 어떤 시각으로 보느냐에 달려 있다. 통신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통신업체 쪽에서 보면 짭짤한 돈벌이 재료지만, 이용자 쪽에서 보면 가장 우선 순위로 보호받아야 할 대상이기 때문이다. 고객 개인정보를 돈벌이 소재로 보는 상태에서는 보호라는 게 법적 시비에 휘말리지 않는 선에서 이용하자는 것과 다르지 않다. 통신 이용자가 통신업체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서비스 제공에 필요해서지 영업에 활용하라는 게 아니다.

말꼬리 잡을 생각은 없다. 케이티가 다른 통신업체들의 귀감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서 더욱 분발해주기를 바라는 것이다. 고객 개인정보 보호 실행 계획을 고객의 눈으로 한번 더 다듬어주기를 촉구한다.

김재섭 기자j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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