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만수 장관(왼쪽)과 최중경 차관
강만수 장관·최중경 차관
기획재정부 장·차관 의욕 넘치는 ‘컴백’
“불안정한 시대에 성장치중 부작용” 우려
기획재정부 장·차관 의욕 넘치는 ‘컴백’
“불안정한 시대에 성장치중 부작용” 우려
“만나고 싶었습니다. 다시 만나는 데 많은 세월이 흘렀습니다.”
강만수(사진) 신임 기획재정부 장관이 직원들에게 보내려고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손수 썼다는 이메일의 첫 문장은 이랬다.
‘그들’이 돌아왔다.
28년 공직 생활의 마침표를 외환위기의 쓰린 상처로 찍어야 했던 강 장관은 새 정부 첫 경제수장으로 10년 만에 과천 청사 1동에 다시 모습을 나타냈다. 또 한 명의 ‘상처받은 남자’도 그 뒤를 따랐다. 3년 전 막대한 외환거래 손실의 책임을 지고 문책성 외유를 떠났던 최중경(사진) 전 국제개발은행(IBRD) 이사도 차관 자리를 단숨에 꿰차고 함께 입성했다. 새 정부 경제정책의 첫 성패는 이제 ‘강-최 커플’이 빚어내는 작품의 값어치로 판가름나게 됐다.
두 사람의 화려한 복귀를 바라보는 안팎의 시선에선 우려가 가시지 않는다. 두 사람 모두 강력한 캐릭터를 앞세우다 우리 경제에 생채기를 남긴 전력이 있는 탓이다. ‘747 성장’을 비롯해 ‘이명박 경제학’의 뼈대를 짠 강 장관에겐 ‘성장우선주의자’ ‘환율주권론자’ ‘감세론자’ 따위의 수식어가 따라다닌다. 지난달 29일, 첫 기자간담회에서도 강 장관은 “근본적으로 내수를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하다. 대운하가 그 답일 수 있다”며 대운하 건설을 성장 정책과 연결 짓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 강 장관은 또 “환율은 경제적 주권의 방어 수단이자 전쟁”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외환위기 직전까지도 자신에 찼던 관료의 모습이 여전하다.
‘최후의 시장 개입 기술자’로 불리는 최 차관은 2003년 4월부터 2005년 5월까지 옛 재정경제부 국제금융국장으로 일하면서 환율 방어를 위해 강력한 시장 개입도 서슴지 않았다. 그가 ‘강 장관의 복심’으로 통하는 이유다. 환율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수십조원을 거뜬히 투입하기도 해 외환시장에선 ‘최틀러’로 불리기도 했다. 하지만 2004년 역외차액선물환(NDF) 거래에 나섰다가 1조8천억원의 환차손을 입은 전력은 늘 그를 따라다니는 꼬리표다.
문제는 돌아온 그들이 맞닥뜨릴 환경이 예전과는 크게 다르다는 데 있다. 전성인 홍익대 교수(경제학)는 “물가는 오르고 성장률은 떨어지는 상황에서 새 정부는 아무래도 물가보다는 성장에 치중할 것으로 보인다”며 “두 사람의 성향으로 볼 때, 대운하 건설 등으로 경기는 인위적으로 띄우면서 물가는 행정력을 동원해 잡겠다는 구시대적 발상을 되풀이하는 데 전면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금융시장 쪽의 우려는 더 크다. 한 외환 딜러는 “달러 약세라는 구조적 요인 때문에 예전처럼 섣불리 시장 개입에 나서기는 힘들 것으로 본다”면서도 “국제금융시장이 극도로 불안정한 상황에서 새 정부가 의욕에 들떠 너무 나서는 듯한 인상을 주면 시장은 오히려 방향을 잃고 요동칠 수 있다”고 말했다.
취임 첫 날, ‘흥에 겨운’ 강 장관은 “1%의 가능성을 믿고 도전하는 사람이 성공하면 99%를 얻지만, 99%의 가능성을 믿고 나서는 사람은 성공해봤자 얻을 게 별로 없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이야기를 전하며 ‘도전’을 거듭 강조했다. 불안한 시대, ‘브레이크 없는 폭주 기관차’의 등장을 바라보는 걱정이 가시지 않는 이유다. 최우성 기자 morgen@hani.co.kr
취임 첫 날, ‘흥에 겨운’ 강 장관은 “1%의 가능성을 믿고 도전하는 사람이 성공하면 99%를 얻지만, 99%의 가능성을 믿고 나서는 사람은 성공해봤자 얻을 게 별로 없다”는 이명박 대통령의 이야기를 전하며 ‘도전’을 거듭 강조했다. 불안한 시대, ‘브레이크 없는 폭주 기관차’의 등장을 바라보는 걱정이 가시지 않는 이유다. 최우성 기자 morge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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