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 수도권 1천세대 이상 238곳에 매주 1회 개설
내년부터 수도권의 대단지 아파트에 매주 한 차례 이상 명품 브랜드 한우 직거래 장터가 열려 소비자들이 시중보다 30% 정도 싼 값에 한우고기를 구입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3일 농림수산식품부의 ‘축산물 직거래 활성화 방안’을 보면면, 정부와 농·축협은 내년 전국 381곳에 한우고기 직거래 장터를 개설해, 연간 1만7306 차례 장이 서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이를 위해 냉장·냉동 시설을 갖춘 축산물 이동판매 차량 100대를 제작해 내년 1월부터 현장에 투입할 예정이다.
이동판매 차량이 방문해 직거래 장터를 여는 곳은 주로 수도권의 아파트 단지들이다. 정부와 농·축협은 수도권내 1천세대가 넘는 아파트 단지 238곳에 매주 한 차례씩 이동판매 차량을 이용한 한우고기 직거래 장터를 열 계획이다. 119개 각 지역 축협이 2개 단지와 자매결연 형태의 양해각서(MOU)를 맺고 안정적으로 쇠고기를 공급한다는 구상이다. 과천 경마공원 및 서울대공원, 방이동 올림픽공원, 능동 어린이대공원 등 수도권 주요 인구 밀집지역에도 직거래 장터가 마련된다.
아울러 정부는 한우의 유통 거품을 빼기 위해 정육점과 식당을 결합한 ‘축산물 플라자’ 설립을 적극 유도한다. 올해 80억원이었던 관련 시설자금 지원 규모를 내년에 500억원으로 6배 이상 늘리고, 내년부터 5년동안 대도시 근교 접근성이 좋은 10곳에 축산물 플라자가 밀집한 브랜드육 타운도 조성한다.
정부는 이같은 직거래로 소비자들이 시중보다 30% 정도 낮은 가격에 한우고기를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 지난달 29일 서울시 중계동 근린공원에서 열린 한우 직거래 장터에서는 ‘1+’이상의 최고급 한우고기가 평균 31% 싼 값에 팔려 1600명의 시민이 7시간만에 5547만원어치의 쇠고기를 사 갔다.
김수헌 기자 minerv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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