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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선박펀드로 ‘숨통’…고강도 구조조정 숙제로

등록 2009-04-23 20:02

선박펀드 운용 구조
선박펀드 운용 구조
해운업 경쟁력 강화안 효과는
정부가 23일 해운업계에 8조7천억원을 ‘긴급수혈’ 하기로 발표하자, 해운업계는 대체로 반기는 분위기다. 그러나 업계 스스로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하지 않는다면 부실 해운사들의 생명을 잠깐 연장하는 효과에 그칠 것이라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대형 해운사, 투자자로 참여할지 의문
‘고철값’ 선박 매입가 기준도 진통 예상

일단 해운업계 반응은 긍정적이다. 4조원 안팎의 선박펀드를 조성해 선박을 시가로 사준다면, ‘돈줄’이 막힌 해운업체들은 숨통이 트이게 된다. 4조원은 해운업계 전체의 금융채무 20조4천억원의 20%를 넘는 규모여서 충분히 자금가뭄을 해소할 수 있는 수준이다. 양홍근 한국선주협회 이사는 “특히 건조중인 선박에까지 수출입은행이 4조7천억원을 지원하기로 한 방안은 조선·해운업 모두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금융당국은 건조 선박 매입을 반대해왔다.

그러나 정부 목표대로 선박펀드를 조성할 수 있을지 아직 불투명하다. 금융위원회는 담보로 잡혀있는 선박을 현물 출자하도록 유도하고 대형 해운사들을 민간투자자로 끌어들여 4조원을 만든다는 계획이지만, 대형 해운사들은 “투자 참여조건 등을 따져보고 판단하겠다”며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선박 매입가격을 ‘시가’로 정한 것도 논란이 예상된다. 개별 매입가격은 당사자들끼리 협의해 결정하도록 했는데, 최근 해운시황이 나빠져 선박 ‘시가’가 거의 고철값 수준으로 하락했기 때문이다. 당장 자금이 절실한 영세업체가 아니면 아예 선박을 팔려고 내놓지 않을 수 있다.

더 큰 문제는 정부의 무분별한 지원에 따른 부실 해운사들의 연명이다. 채권은행들은 여신 규모 500억원 이상의 38개 중대형 해운업체에 대한 1차 신용위험평가를 이달말까지 최종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해운업 구조조정을 추진할 방침이다. 5월부터는 140여개 중소형 해운업체에 대한 2차 신용위험평가 작업에 들어간다.


1차 신용위험평가에서는 7개 안팎의 해운업체가 워크아웃(C등급)이나 퇴출 대상(D등급)으로 판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업체가 자산매각 등 자구노력을 할 경우 채권은행들이 등급을 올려줄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선박펀드는 한계선상에 있는 해운업체에겐 구세주다. 금융계에서는 해운업 구조조정 대상이 애초 예상보다 크게 줄어들 것이라는 얘기가 벌써 나돈다.

더구나 규모가 영세한 100위권 이하 업체 가운데 상당수는 이미 ‘강시 회사’ 상태다. 국내 해운업계는 해운시황 호황에 힘입어 2004년 73개사에서 지난해 말 177개사로 급증했다. 복잡한 용대선 계약으로 얽혀있는 해운업계 관행 탓에 줄줄이 쓰러질지 모른다는 ‘경고음’도 나왔다.

한 대형해운사 고위임원은 “해운사들은 어음을 발행하지 않아 부도가 나지 않기 때문에, 정부가 나서 용선료 체불이 쌓인 부실업체들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송재학 우리투자증권 연구위원도 “정부 지원이 유동성 위기에 빠진 해운업체들이 한숨 돌리는 계기가 되겠지만 자칫 부실업체 퇴출이 유야무야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황예랑 김수헌 기자 yrcom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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