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한국소비자원 원장
김영신 소비자원 원장 의견 밝혀
김영신(사진) 한국소비자원 원장은 14일 낮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가진 취임 기념 간담회에서 향후 기관 운영 방향을 설명하면서, 최근 국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금융소비자원 신설에 대해서는 반대의 뜻의 분명히 했다.
이날 김 원장은 소비자원의 중점 사업으로 소비자 교육을 통한 현명한 소비자 육성, 지방 및 취약계층 등 소비자 보호 강화, 소비자원 경영 효율화 등을 꼽았다. 그는 “노인, 아동, 농어민, 다문화 가정 등 취약계층의 소비자 권익 보호와 정보 제공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예정된 대로 내년부터 80개 생활필수품이 전국 7대 광역 대도시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에서 팔리는 가격을 조사해 소비자원 누리집 등을 통해 공개하기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내년 1월1일부터는 소비자단체와 지방자치단체, 소비자원의 소비자 상담 전화 번호를 하나로 일원화해 소비자 편의와 서비스의 질을 더욱 높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금융소비자원의 분리 신설 방안에 대해 “소비자 보호에 관심을 갖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금융감독기관이 금융기관 출연 재원을 토대로 금융소비자원을 설립할 경우 소비자 시각이 아닌 사업자 시각에서 일을 처리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새로 기관을 설립하는 비용의 일부를 소비자원 예산으로 지원하면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와 협조해서 시정조치를 내리면 집행력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정연 기자 xingxi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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