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은 ‘AS’, 옴니아는 ‘가격’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불만이 늘어나고 있다.
17일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스마트폰에 관련된 소비자불만 상담건수가 412건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207건이 지난 11월28일 국내에 출시된 애플 아이폰에 대한 불만이었으며, 삼성 옴니아는 205건이었다.
아이폰에 대한 불만은 제품의 성능보다 애플의 애프터서비스(AS) 정책에 대한 불만이 많았다.애플은 소비자가 아이폰 수리를 요청하면 해당 제품을 수거한 뒤 과거 다른 소비자가 사용했던 고장 아이폰을 고친 ‘리퍼비시’(재생) 제품으로 교환해주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고장이 나면 즉시 수리를 해주는 타사 휴대전화와 비교해 애플의 애프터서비스 절차는 훨씬 번거롭다는 게 아이폰 소비자들의 주된 불만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애플은 아이폰 판매 때 자사의 애프터서비스 정책을 소비자들에게 미리 설명한다고 하지만, 쉽게 납득하지 않는 소비자들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옴니아에 대해선 기기의 품질과 애프터서비스 등 일반적인 불만이 많았지만,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된 뒤에는 가격정책에 대한 불만이 급증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이 아이폰 출시에 맞춰 옴니아의 가격을 대폭 인하한 데 대해 미리 비싼 가격에 기기를 구입한 소비자들이 불만을 터뜨렸다는 것이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도 소비자들의 불만이 적지 않은 애플의 애프터서비스 정책에 대해선 문제점이 있는지 여부를 내부적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세라 기자 seraj@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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