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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지역공동체 제품 판로오픈 마켓에 답 있다”

등록 2011-06-21 20:40수정 2011-06-21 21:54

서천 정부 대안사업과 지역공동체 사업의 활성화 심포지엄
서천 정부 대안사업과 지역공동체 사업의 활성화 심포지엄
한겨레경제연-서천군 심포지엄
지역공동체 사업의 새로운 활로를 인터넷 오픈마켓에서 찾을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겨레신문사의 부설 연구기관인 한겨레경제연구소의 서재교 선임연구원은 21일 충청남도 서천군 교육관에서 열린 ‘서천 정부 대안사업과 지역공동체 사업의 활성화 심포지엄’에서 “그동안 지역공동체가 생산한 제품들은 대형 할인마트나 농수산물업체 등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통해 주로 소비되고 있다”며 “하지만 과도한 물류비용과 비정상적인 계약 체계 등으로 인해 새로운 유통 채널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고 밝혔다. 국내 오픈마켓에서 식품 부문 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1년 이후 줄곧 4% 수준을 유지하다가 2008년 이후 7~9% 정도까지 늘어난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지마켓은 식품 부문 매출 증가율이 2008년 98%, 2009년 85%, 2010년 43%에 이른다고 밝혔다. 방문자가 많고 수수료(10% 안팎)가 종합쇼핑몰(20% 안팎)에 비해 낮은 것도 오픈마켓의 장점으로 꼽힌다.

이날 심포지엄은 서천군 사례를 중심으로 성공적인 지역공동체 사업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찾고자 마련됐다. 정부가 국립생태원과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을 서천군에 조성하기로 한 가운데, 서천군은 이 시설들을 중심으로 지역공동체 사업 활성화 방안을 찾고 있다. 지역공동체 사업이란 지역을 기반으로 생산-유통-소비의 경제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소득 창출 및 지역 고용을 촉진하는 사업을 뜻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특히 지역공동체 사업의 성공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역민을 연결해주는 중간지원 기관의 구실이 중요하다는 데 참석자들이 의견을 같이했다. 송두범 충남발전연구원 충남사회경제지원센터장은 “서천 사업은 기본적으로 외래형 개발이기 때문에 주민들이 무관심해질 수 있다”며 “지역사회 각 주체들과 파트너십을 연계하기 위해서 공간과 지식을 지원하는 중간지원 기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재국 ‘얼굴있는 먹거리 영농조합’ 사무국장도 “지역밀착형 중간지원 조직이 필요하다”며 “초기에는 행정지원이 중심이 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지역통합에 기반한 조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공동체 사업이 뿌리내리기 위해선 인력 양성 문제를 고민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창환 완주커뮤니티센터 사무국장은 “지역 단위 중간조직이 성공하려면 행정과의 협력관계 형성과 핵심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기원 기자 garde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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