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기초수급자는 50%
신용카드 회사들이 전화 금융사기인 ‘보이스피싱’으로 억울하게 카드빚을 떠안게 된 고객들에게 피해액의 40%를 감면해주기로 했다.
여신금융협회는 “신한·케이비(KB)국민·삼성·롯데카드와 외환은행이 지난해 자동응답시스템(ARS)과 인터넷을 통해 카드론과 현금서비스 보이스피싱을 당한 피해자들에게 과실의 정도에 따라 피해액의 최대 40%까지 감면해주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특히 장애인과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해서는 피해액의 50%까지 줄여줄 방침이다.
피해구제 대상자는 지난해 1월부터 본인 확인 절차가 강화된 그해 12월 초 이전에 발생한 보이스피싱 피해자다. 협회 쪽은 본인 확인 절차가 강화된 이후 보이스피싱 피해를 당안 고객은 과실이 크다고 판단해 구제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신용카드 업계는 전체 보이스피싱 피해금액이 약 2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번 조처에 따른 총 감면액은 전체 피해금액의 40% 정도인 80억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카드 회사들은 오는 16일부터 보이스피싱 피해 고객들에게 상담전화를 걸어 감면 절차와 필요한 서류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김경욱 기자 dash@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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