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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현대차, 내부거래 줄이기 나섰다

등록 2013-04-17 21:08수정 2013-04-17 22:56

광고 65%·물류 45% 경쟁입찰하거나 중소기업에 발주
현대자동차그룹은 광고와 물류 분야에서 계열사 간 거래(내부거래)를 축소해 중소기업에 직접 발주하거나 경쟁입찰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총수가 있는 대기업의 계열사 ‘일감 몰아주기’에 대한 규제 강화 움직임 등 최근 경제민주화 흐름 속에 선제적 대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광고 분야에서 올해 그룹 광고의 발주 예상 금액의 65%인 1200억원, 물류에선 올해 발주 예상 금액의 45%인 4800억원 등 모두 6000억원가량의 물량을 중소기업에 직접 발주하거나 경쟁입찰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광고와 국내 물류 분야의 효율성이 일부 떨어질 수 있지만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중소기업의 사업 기회를 확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를 위해 주요 계열사에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경쟁입찰 심사위원회’(가칭)를 설치하는 한편, 사업을 맡게 되는 중소기업에 노하우를 전수하는 등 지원에도 나설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의 광고는 이노션, 물류는 글로비스가 수의계약을 통해 독점하다시피 해왔다. 글로비스의 경우 지난해 국내 물류 사업 중 내부거래가 82%에 달했고, 이노션은 국내 광고 사업 중 내부거래가 52.7%를 차지해 일감 몰아주기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한성대 교수)은 “이번 발표로 총수 일가의 일감 몰아주기 등의 문제가 완전히 다 해소되는 것은 아니지만 현대차그룹이 변화된 사회 현실에 대해 선제적 대응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정애 기자 hongbyul@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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