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정책연구소 “품목 53개 1.1%↑”
전제 소비자물가지수의 2배 수준
통계청은 ‘육아부담 감소’ 발표
전제 소비자물가지수의 2배 수준
통계청은 ‘육아부담 감소’ 발표
아이를 키우는 ‘양육 물가’가 일반 소비자 물가보다 더 올랐다는 분석이 나왔다.
육아관련 정책사업 지원을 위해 설립된 국책연구기관 육아정책연구소(KICCE·소장 이영)는 25일 ‘육아물가지수 기초 연구’라는 제목의 연구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를 보면, 통계청 소비자물가지수(CPI) 산출에 포함된 481개 품목 가운데 영·유아 자녀 양육과 관련된 품목은 분유, 이유식, 종이기저귀 등 상품 9개와 보육시설, 산후조리원 이용료 등 서비스 3개를 포함해 모두 12개다. 올해 만 3~4살까지 육아지원 확대에 따라 이들 12개 품목의 물가는 전체 소비자물가지수보다 더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연구진이 실제 육아에서 비중이 큰 유모차, 카시트, 영양제, 운동학원, 영유아보험 등을 추가한 53개 품목을 선정해 분석한 육아물가지수는 전체 소비자물가지수보다 2배 가까이 올랐다. 2013년 5월부터 9월까지 전국 도시가구의 소비자물가지수는 0.6% 상승하는 데 그쳤지만, 53개 육아품목으로 이뤄진 육아물가지수는 1.10% 상승한 것이다. 53개 육아 품목의 가구당 월평균 지출 총액은 약 90여만원이다.
보고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비용의 완만한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다른 품목의 지속적인 가격 상승으로 인해 53개 품목을 고려한 육아물가지수는 상승세를 보였다. (통계청의 현행) 소비자물가지수는 실제 영유아를 양육하는 가정에서 체감하는 높은 수준의 양육 물가와 변동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영유아 부모 체감조사 결과, 현재 육아 물가가 비싼 편이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오를 것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개별 품목별로 살펴보면, 지속적으로 지출하는 소비재인 분유와 기저귀에 대한 부담이 1회성으로 장만하는 내구재에 대한 부담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육아지원 정책에 비용지원과 함께 물가관리 정책을 구체화해 병행해야 한다. 최소한 영유아가 먹고 마시는 육아 필수재에 대해서는 국가가 관리하는 품목을 제시해 가격 상승 압력으로부터 벗어난 제품군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유신재 기자 ohor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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