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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CSR 공시 의무화는 세계적 흐름…이해관계자들 공개요구 수용해야”

등록 2014-10-15 20:22수정 2014-10-15 22:34

[제5회 아시아 미래포럼 D-6] 연사에게 듣는다
③ 엔리케 토레스 전 GRI 수석 부장
상장기업은 매년 재무제표 등의 정보를 의무적으로 공개해야 한다. 보통 기업 구조나 재무적 성과에 관련된 정보인데, 최근에는 기업의 환경·사회·지배구조 등 비재무적 요소들도 공개 의무를 지우려는 국내외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홍콩 증시는 2012년 상장기업의 비재무적 정보 공개 가이드라인을 만들었고, 유럽연합(EU)은 올해 4월 종업원 500명 이상 기업의 사회책임경영 정보 공시를 의무화했다. 우리나라도 지난해 자본시장법을 개정해 연간 5억원 이상 보수를 받는 등기임원은 개별 보수를 공개해야 한다. 기업의 지배구조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처다.

아시아미래포럼(22~23일) 연사로 초청된 엔리케 토레스 전 글로벌리포팅이니셔티브(GRI) 수석 부장은 전자우편 인터뷰에서 “점점 더 많은 나라에서 기업의 환경·사회·지배구조에 대한 정보 공개가 의무화되고 있으며, 이것이 사회책임경영에 대한 글로벌 규제로 이어지는 것은 의미있는 변화”라고 평가했다.

전 지구적 문제 해결 위한
기업 동참 요구 점점 커져
환경·사회 관련정보 속속 공개

지아르아이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글로벌 비영리기관으로, 토레스 전 부장은 지난해 발표된 개정판(G4) 개발에 참여했다.

엔리케 토레스 전 글로벌리포팅이니셔티브(GRI) 수석 부장
엔리케 토레스 전 글로벌리포팅이니셔티브(GRI) 수석 부장
그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킹 코드’(King Code)를 대표적 예로 꼽는다. 킹 코드는 남아공 증시 상장기업에 적용되는 보고 가이드라인이다. 킹 코드에서는 기업의 사회책임경영 정책과 실행, 그 범위에 대해 보고할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이를 따르지 않을 경우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사회책임경영 요소들이 점점 공개 의무를 띠거나 규제 안으로 들어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토레스 전 부장은 “더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이와 같은 정보를 궁금해하고, 실천을 원하고 있기 때문”이라 말한다. 정부, 지역사회, 투자자, 소비자 등의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국내 타이어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한국타이어의 사례도 이런 경우다. 이 기업은 2010년 주요 투자자였던 네덜란드 공무원연금 운용사 에이피지(APG)와의 대화를 통해 첫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

토레스 전 부장은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높아지는 원인을 갈수록 심각해지는 기후변화, 물과 천연자원의 부족, 양극화 심화 등 전 지구적 문제에서 찾는다. 세계가 직면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 과정에서 여러 이해관계자들은 기업이 문제 해결에 동참할 것을 요청하고 있는데, 이것이 사회책임경영 규범화 혹은 규제화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는 “기업은 사회책임경영을 통해 적극적으로 사업의 기회와 위험을 찾아야 한다. 기업 규모와 관계없이 사회책임경영을 사업 전략과 통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한다.

양은영 한겨레경제연구소 선임연구원 ey.ya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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