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경제일반

대우조선 ‘주인찾기’ 상생 물길 열까

등록 2005-10-03 18:17수정 2005-10-03 18:17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일지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일지
우리사주조합 자산공사 지분 19% 인수추진…거제시·민노당등 적극지원

대우조선해양의 ‘새주인 찾기’가 노동계는 물론 정치권의 뜨거운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대우조선 우리사주조합이 정부 보유지분의 일부를 인수하겠다고 나섰기 때문이다. 대우조선 노조가 주도하고 있는 ‘대우조선매각대책위원회’(위원장 이세종)가 지난 9월초 이런 제안을 공식 제기하자 거제시와 거제시 의회가 지지성명을 발표한 데 이어 민주노동당이 지원활동에 나섰다. 국회 정무위위원회는 오는 11일 자산관리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대우조선 경영진과 노조관계자들을 증인으로 불러 이 문제를 다룰 예정이다.

대우조선은 현재 산업은행이 31.2%, 자산관리공사가 19.1%의 지분을 보유해 사실상 공기업 상태이다. 산업은행과 자산관리공사는 지난 2000년 10월 대우조선에 대한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의 일환으로 부채출자전환을 하면서 대주주가 됐다. 이 가운데 자산관리공사 지분 19.1%가 대우조선 우리사주조합이 요구하는 인수대상이다.

가격 7800억대 달해 협력업체·종업원·주민등…공동 소유 컨소시엄 구상
새 소유지배구조 시험대…11일 국감서 다루기로

지난 7월말 출범한 대우조선매각대책위원회는 산업은행과 자산관리공사 지분의 일괄매각 반대, 투기자본 참여 반대, 해외매각 반대 등을 촉구하며 하나의 대안으로 우리사주조합을 통한 지분인수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노조위원장을 겸하고 있는 이세종 대책위위원장은 “정부가 지금까지 공적자금이 투입된 기업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대우조선 지분을 일괄매각하게 되면 국내 재벌이나 투기적 외국자본에 넘어갈 수밖에 없다”면서 “이 경우 고용불안과 노사관계 악화, 일방적 자산처분 등 대주주의 전횡이 벌어질 게 뻔하기 때문에 노조 조합원은 물론 사무직을 포함한 임직원 모두 우리사주조합을 통한 지분인수 추진에 동참하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 9월초 사내 임직원들과 하청업체 직원 등 4986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91.5%가 ‘매각이 진행될 경우 우리사주조합을 통한 지분인수에 참여해야 한다’고 답했다고 한다.

대우조선은 시가총액이 무려 4조원을 넘고, 자산관리공사 지분만 하더라도 9월21일 현재 시가로 7882억원에 이른다. 이 위원장은 “9300여 우리사주조합원들의 개별출연과 금융권 차입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할 방침이고 조합원들의 평균 근속연수가 20년 가까이 돼 평균 6천여만원의 인수자금은 감당할 여력이 있다”고 말했다. 우리사주조합은 단독 인수가 어려울 경우 200여 1차협력업체와 지자체, 지역단체 등이 공동으로 인수컨소시엄을 구성하는 방안도 강구하고 있다. 이 위원장은 “우리사주조합 단독으로 1대주주가 될 생각이 없고 자본금 규모가 너무 커 현실적으로도 어렵다”면서 “중장기적으로는 우리사주조합과 경영진, 협력업체와 협력업체 종업원, 지역주민 등이 공동으로 지분인수에 참여하는 모델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사주조합의 자산관리공사 지분인수를 디딤돌 삼아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회사 주식을 공동소유하는 새로운 소유지배구조를 구상하고 있다는 얘기다.

이는 지난해 12월 대통령자문 빈부격차·차별시정위원회가 발주한 연구용역보고서(정부지분 매각시 우리사주제도 활용방안)에서도 제안한 소유지배구조의 한 형태이다. 이 용역의 연구책임자였던 안현효 대구대 교수(경제학)는 “재벌체제나 외국자본 중심의 소유지배구조에 대한 대안적 모델로, 차입형 우리사주제도를 이용한 이해관계자 공동소유체제를 공적자금이 투입된 기업들부터 우선 적용해보자는 것”이라며 “미국이나 유럽 각국에서도 시행되고 있는 모델이기 때문에 정부의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정부의 태도는 부정적이다. 재정경제부는 최근 국정감사 자료에서 “공적자금이 투입된 회사의 인수합병시 우리사주조합이 참여할 경우 대부분 차입금으로 인수자금을 마련하게 되어 이는 회사의 상환부담으로 이어진다”는 뜻으로 반대의견을 밝혔다. 또 회사의 우리사주조합 차입금에 대한 기업가치 하락으로 결국 정부 지분의 매각금액을 떨어뜨려 공적자금 회수액도 감소시킨다는 게 재경부의 반대논리이다.


이에 대해 안현효 교수는 “대우조선의 경우 공적자금 투입후 빠른 경영정상화로 이미 산업은행과 자산관리공사가 1조원이 넘는 투자이익을 얻지 않았느냐”며 “국가적으로 중요한 산업의 경우 당장의 매각가치보다 중장기적으로 기업이 성공하고 국내경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느냐를 지분처리의 기준으로 삼는 게 더 합리적”이라고 강조했다.

박순빈 기자 sbpark@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1.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2.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3.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4.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5.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