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김치가 우리나라에 수입되는 물량은 연간 22만톤인 반면, 우리나라의 중국 김치 수출은 단 3톤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산 김치 수입 증가로 김치 종주국의 위상이 추락하고 김치 산업 기반 자체가 약화될 우려마저 나온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최병옥 연구위원이 15일 낸 ‘김치의 한·중 검역협상 동향과 수출 확대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중국 김치 수입량은 21만톤인 반면 중국 수출량은 3톤에 불과했다. 중국 김치 수출량은 2010년 116톤(37만 달러)이었으나 중국의 수입 김치 위생 기준 강화로 2014년에 2.5톤(1만6천 달러)으로 대폭 줄었다.
가장 큰 이유는 중국에 별도의 수입 김치 검역 기준이 없어 절임채소(파오차이) 위생 기준을 까다롭게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수입김치 위생기준으로 ‘김치 100g당 대장균군 30마리 이하’를 규정하고 있다. 한국 김치는 가열이나 살균을 하지 않고 발효 진행 과정에서 대장균군 등 유해미생물이 소멸되는 반면, 중국의 파오차이는 90∼95℃에서 30분간 살균한다.
이와 관련해 우리 정부와 중국은 2014년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수입 김치 위생 기준을 개정하기로 합의했다. 개정안은 비멸균 발효형 제품은 대장균군 기준 적용에서 제외한다는 단서조항을 삽입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절임채소 식품안전국가표준기준 개정(안)을 세계무역기구(WTO)에 통보해 한·중 양국 간에 개정안 발효시점을 협의 중이다.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중국 김치 수출을 늘리려면 대장균군을 줄일 수 있는 위생적인 김치 제조 기술을 갖추고, 짧은 유통과정에서 상하고 변질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 대도시 중심의 거점별 저온냉장유통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병옥 연구위원은 “국내 쌀 소비 감소와 서구식 식생활 확산에 따른 김치소비 감소에다가 중국산 김치 수입이 증가해 김치 종주국 위상이 위협받고 있다”며 “한·중 FTA 발효를 앞두고 김치를 중국 전략 수출 품목으로 육성해야 가격 등락이 반복되는 배추·마늘·고추 등 노지 채소류 생산 기반이 강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중국 소비자는 숙성 김치보다 생김치 또는 약간 익은 김치를 선호하고, 신김치나 묵은지 등 숙성 김치 요리법을 잘 모르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김치는 상한 것으로 오해하는 경향이 있다”며 “중국 소비자가 김치를 반찬이 아닌 각종 요리의 부재료로도 확대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중국에서 “김치가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속설을 계기로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으나 이에 대한 과학적 연구나 근거는 부족한 실정이라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김치가 보유한 기능성 성분을 과학적으로 검증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 내 김치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세계김치연구소에 따르면, 중국 김치 생산량은 2007년 10만톤에서 2011년 33만톤으로 증가했고, 이에 따른 중국 김치시장은 2007년 약 7억 위안에서 2011년 약 28억 위안으로 연평균 34.7% 늘었다. 중국 내 한국계 김치업체의 시장점유율은 베이징의 경우 종가집김치, 경복궁김치, 해당화김치(북한계 포장김치) 순이다. 상하이는 경복궁김치, 부자아빠김치 순이다.
조계완 기자kyewan@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