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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채권단 지원 절차 돌입…‘침몰 위기’ 대우조선 한고비 넘겨

등록 2015-10-27 20:34수정 2015-10-27 21:14

29일 정상화 지원방안 결의 예정
3분기 1조2171억 영업손실
“강도높은 자구계획 필요” 지적도
노조, 임금 동결 동의서 제출…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임금 동결과 파업 자제를 약속하는 내용의 동의서를 27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제출했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도 자금 지원 계획을 확정하기 위한 절차에 본격 착수했다. 산업은행은 29일 이사회를 열어 대우조선 정상화 지원 방안을 결의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26일 밤늦게까지 집행부 회의에서 동의서 제출 여부를 두고 격론을 벌였던 대우조선 노조는 회의 뒤 노조원들에게 문자를 보냈다. 현시한 노조위원장은 이 문자를 통해 “노조는 조합원 의견, 대내외적 조건 등 여러 상황을 검토하고 심사숙고해 채권단에 동의서를 제출하는 것으로 최종 결정했다”며 “전체 구성원의 생존권을 위해 뼈를 깎는 심정으로 과감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고 알렸다. 다만 그는 “어떠한 경우라도 현장의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지난 22일 경제금융대책회의를 열어 대우조선의 임금 동결 등 자구계획 강화와 이에 대한 노조 동의 등이 선행될 때까지 자금 지원을 보류하기로 결정하면서 노조에 동의서 제출을 요구해왔다. 이에 노조는 거부 의사를 보이며 맞섰으나 결국 회사 정상화를 위한 희생을 감수하기로 했다.

대우조선의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손실은 4조3천억원이다. 해양플랜트 부실로 2분기에 3조318억원의 손실을 기록한 데 이어 3분기엔 1조2171억원의 영업손실이 난 것으로 집계됐다. 3분기 누적 매출액은 9조291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견줘 24.1% 줄었다. 대우조선은 “최근 실시된 채권단 실사 과정에서 파악된 총예정원가의 추가 반영분과 드릴십 계약 해지, 장기매출채권에 대한 대손충당금 등 손실을 3분기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산업은행이 29일 발표할 지원안에는 대우조선의 올해 손실금액만큼인 4조3천억원 안팎의 대규모 자금을 투입하는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출자전환을 하면 대우조선의 자본이 확충돼 급등한 부채비율을 완화할 수 있지만 유동성을 늘리지는 못하고, 신규 대출을 하면 유동성을 늘릴 수 있으나 부채비율이 올라가게 된다. 따라서 유상증자와 신규 대출, 출자전환 등을 아우르는 다양한 지원책이 동원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을 중심으로 1조~2조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하고, 2조~3조원을 신규 대출한 뒤 추후 출자전환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신규 수주를 지원하기 위해 선수금환급보증(RG) 한도를 늘려주는 방안도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이 제출한 자구계획안 등을 토대로 마련한 구조조정의 세부 내용도 발표될 예정이다.

문제는 이런 지원을 통해 대우조선을 경쟁력 있는 회사로 거듭나게 할 수 있을지다. 대우조선이 세계 1위 수주 잔량을 보유한 선두업체이긴 하지만, 조선업황 회복이 쉽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하면 자산 매각과 원가 절감, 유동성 지원 등의 대책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일각에선 성동조선해양이나 에스티엑스(STX)조선해양 사례처럼 자칫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식 자금 지원이 될 수 있으니 강도 높은 구조조정과 함께 인수합병 등을 통한 국내 조선업 새판 짜기까지 염두에 두고 대우조선해양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대우조선 쪽은 “2, 3분기에 대규모 손실이 발생했지만 현재 생산공정과 영업활동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채권단이 계획하고 있는 유동성 지원만 원활히 이뤄지면 4분기부터는 실적도 개선되는 등 경영 정상화가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영 김수헌 박승헌 기자 instyl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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