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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시민이 주인 되는 ‘도시의 시대’

등록 2015-11-09 20:18

HERI의 눈
“이제 시민이 도시의 주인이 되는 진짜 ‘도시의 시대’가 도래했다. 도시를 둘러싼 진정한 도전이 시작되고 있다.” 지난달 28일 서울 광장동 워커힐에서 열린 제6회 한겨레 ‘아시아미래포럼’의 ‘지속가능한 도시발전’ 세션에서 김수현 서울연구원 원장이 흡사 무슨 선언을 천명하듯 던진 클로징 멘트다.

고대 지식의 항구 아테네에서부터 부흥한 도시의 전형 뉴욕, 마천루의 천국 싱가포르, ‘즐거운 지옥’ 서울까지 도시는 승리의 공간이었다. 그런 점에서 진짜 도시를 향한 진정한 도전이란 말은 다소 생경하다. 그가 한 말을 보태면 왜 ‘도전’인지가 좀더 명징해진다. “한국 등 동북아 경제에서 압축적 성장과 급속한 도시화는 서로를 끌어주며 발전했다. 그러나 경제성장으로 ‘도시 문제’가 자동해결되는 메커니즘은 존재하지 않는다. 경제발전이 성숙기에 들어서면서 도시화가 이끌어온 성장 자체도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개발’이라는 도시 성장 문법에서 탈피해야 한다는 압박이 일고 있다.”

흔히 현대는 ‘도시의 세기’로 불린다.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과 가장 가난한 사람들이 그토록 가깝게 한데 밀집해 사는 도시가 인류사에서 엄청난 속도로 끊임없이 팽창해온 이유는 무엇일까? 일부 역사가들은 대부분의 혁신은 도시에서 이뤄졌다고 말한다. 사람과 일자리, 산업이 특정 지역에 한데 집적되면서 지식과 아이디어가 쉽고 빠르게 전파·확산될 수 있는 지리공간 환경 그 자체가 혁신의 원천이었다는 것이다. 사람들 간의 밀접한 상호작용이 놀라운 기술적 진보를 가져오는 도시의 역동성은 경제성장의 원천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등장하기도 했다. 이른바 ‘지식 스필오버’를 통한 외부경제효과다. 지정학적 인접성, 혼잡성, 친밀성을 특징으로 하는 도시는 사람들을 한곳에 모으고 협력적 생산활동을 돕는다. 고객과 납품업자, 노동자와 기업, 기업인과 금융인이 연결된다. 도시경제학자로 불리는 에드워드 글레이저 하버드대 교수는 1991년 “획기적인 지식의 전파 경로는 대양과 대륙을 횡단하는 것보다 일국 내 도시의 거리와 복도를 가로질러가며 더 쉽게 전파된다”고 말했다. 급기야 폴 로머 뉴욕대 교수(경제학)는 “한국을 포함한 아세안은 아시아 국가들이라기보다는 아시아 도시들의 집합체로 간주하는 게 더 좋다”고 말하기도 했다.

2010년 신흥시장에서 26억명, 선진국에서 10억명이 도시에 거주하고 있다. 100년 뒤(2110년)에는 신흥경제 78억명, 선진경제 12억명이 도시에 살 것으로 추산된다. 지구상에 점점이 퍼져 있는 혼잡한 집합체 ‘도시’는 인상적인 번영의 열쇠였다. 하지만 어떤 주민들은 지나칠 정도로 자주 실패를 맛보기도 했다. 도시빈민·이주노동자·장애인 같은 도시의 약자들은 여러 거리와 웅장한 건물들 곳곳에 상처처럼 남겨져 있다. 희생도 압축적으로 이뤄진 셈이다. 인간의 집단적 작품인 도시는 그 안에 살고 있는 모두가 함께 향유할 ‘집단적 권리’의 장소이기도 하다. 이날 포럼에 토론자로 참여한 강현수 충남연구원 원장은 2010년 어느 책에서 “도시 주민은 누구나 도시가 제공하는 편익을 누릴 권리, 도시 정치와 행정에 참여할 권리, 자신들이 원하는 도시를 스스로 만들 권리를 갖는다. 도시를 공간적 개념으로, 권리를 정치적 개념으로 바라본 기존 접근에서 이제 도시를 정치적으로, 권리를 공간적 개념으로 바라보자”고 말했다. “진정한 도시는 휘황찬란한 마천루 콘크리트가 아니라 인간의 체취로 이뤄져 있다.”(글레이저)

조계완 한겨레경제사회연구원 동향분석센터장 kyewa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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