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도시보다 소비증가율 높아”
식품·의류서 내구재로 지출 변화
식품·의류서 내구재로 지출 변화
한국개발연구원(KDI)은 26일 ‘중국 소비시장의 변화와 대응방향’이라는 보고서를 내어 “최근 10년 사이 중국 농촌 주민의 소비증가율을 분석한 결과 소비성향이 도시주민 수준을 능가하고 있다”며 “기업들이 농촌시장 확대에 맞춰 진출 품목을 다양화해 농촌시장에 진출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보고서를 보면, 2013년을 기준으로 중국 농촌주민 평균소비성향(순수입에서 차지하는 지출의 비율)은 0.74로 도시주민(0.67)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농촌주민의 현금소비지출은 1985년 0.49에서 2013년 0.69까지 증가했다. 최근 급격히 진행되고 있는 도시화가 농촌주민들의 소비를 자극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주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는 곳은 2·3선 농촌지역이다. 중국은 도시의 경제력과 정치적 지위 등을 토대로 1·2·3선 도시를 구분하는데, 1선 도시는 베이징·상하이 등 가장 발달한 대도시를, 2선 도시는 난징·충칭 등 도시화·공업화가 상당히 진전된 도시를 의미한다. 3선 도시로는 하얼빈 등 최근 경제개발이 진행되는 도시가 포함된다. 이진국 연구위원은 “과거 식품과 의복 중심이던 농촌주민의 소비패턴이 가전 등 내구재 소비로 확대 되고 있다”며 “화장품과 의류 뿐 아니라 대형가전, 주방용 가전, 생활용품 관련 기업들의 진출이 더 활발해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유선희 기자duc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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