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온라인 직접판매 4787억
전자상거래를 통한 ‘해외 역직구(직접 판매액)’가 ‘직구(직접 구매액)’를 처음으로 넘어섰다. 한류 영향 등으로 중국 소비자들이 국내 화장품·의류 등을 사들이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보인다.
2일 통계청이 발표한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자료를 보면, 올 1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판매액은 478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84.5%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액은 4463억원으로 5.7% 늘었다. 2014년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뒤 역직구 규모가 직구를 앞지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역직구 규모는 해마다 큰폭의 성장세를 보여왔다. 2014년 역직구 규모(6542억원)는 직구(1조6471억원)의 40% 정도에 불과했으나 지난해엔 역직구(1조1933억원)가 직구(1조7013억원)의 70% 수준까지 성장했다.
전체 역직구 품목 가운데는 화장품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화장품은 전체 온라인 해외 판매액 가운데 61.6%를 차지했다. 나라별로는 중국 소비자들이 전체의 74.4%를 차지해, 온라인 시장의 ‘큰손’임을 입증했다.
노현웅 기자 golok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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