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마켓, 40~50대 소비 분석 결과
데님셔츠 등 구매 최대 6배 늘고
정장바지 등 전통 패션은 줄어
데님셔츠 등 구매 최대 6배 늘고
정장바지 등 전통 패션은 줄어
젊은 스타일을 추구하는 40~50대 중년 남성들이 늘면서 패션 시장에 이른바 ‘아재파탈’ 열풍이 불고 있다. ‘아재파탈’은 아저씨를 뜻하는 ‘아재’와 치명적 매력을 지닌 남성을 뜻하는 ‘옴므파탈’을 합성한 신조어다.
온라인 쇼핑사이트 지마켓은 올해 들어 5월12일까지 40~50대 남성들의 패션상품 구입 자료를 분석한 결과, 스키니팬츠·청바지·페이크삭스 등 젊은 스타일의 패션상품 구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견줘 최대 6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40~50대 남성들은 청바지 등 데님 패션상품을 많이 찾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젊은 층의 전유물로 여겨져온 찢어진 청바지 등 ‘빈티지’ 청바지 구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51% 늘었다. 데님 소재 재킷 구매도 61% 늘었고, 데님 셔츠 구매량도 5% 증가했다. 몸에 딱 달라붙는 스키니팬츠 구매량은 12% 늘었다. 모자가 달린 후드집업 구매는 265% 늘었고, 후드티도 181% 증가했다. 옷깃이 없는 맨투맨티셔츠 구매도 71% 늘었다.
4050 남성들은 발목을 드러내는 패션도 과감하게 수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니커즈 구매량이 지난해에 비해 562%나 늘었다. 양말을 안 신은 듯 발목의 맨살이 드러나도록 만든 덧신 모양의 페이크삭스 구매도 194% 늘었다.
반면 정장구두(-24%), 정장바지(-11%), 드레스셔츠(-19%), 정장재킷(-15%) 등 전통적 중년 남성 패션상품은 구매량이 줄었다.
남성현 지마켓 패션실장은 “이서진, 조진웅 등 4050 남성 연예인들이 방송에서 다양한 매력을 보여주면서 ‘아재’에 열광하는 문화가 생기고 있다. 이 세대의 패션도 젊어지면서 ‘오빠 패션’이라고 할 수 있는 데님이나 맨투맨티셔츠, 스니커즈 등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신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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