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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기업과 사회의 진실한 대화 한국에서도 뿌리 내릴것”

등록 2005-10-26 18:34수정 2005-10-26 18:34

“기업과 사회의 진실한 대화 한국에서도 뿌리 내릴것” 정우영 혼다코리아 사장
“기업과 사회의 진실한 대화 한국에서도 뿌리 내릴것” 정우영 혼다코리아 사장
정우영 혼다코리아 사장
혼다의 경영전략은 한국 시장에서도 통했다. 혼다코리아는 지난해 5월 경쟁사보다 한발 늦게 국내 자동차시장에 뛰어들었지만 단숨에 수입차 판매순위 4위에 올라서는 등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정우영 혼다코리아 사장은 “처음부터 모든 딜러들에게 사후서비스시설을 갖추도록 해 고객 평생관리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혼다만의 서비스 기준을 철저히 지키도록 노력한 것이 국내시장에서 빨리 뿌리를 내릴 수 있게 한 배경”이라고 말했다.

-혼다의 기업이념이 국내법인에는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

=전세계 어느 곳이든 혼다사업장의 목표는 그 사회에서 존재하기를 바라는 기업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혼다코리아는 가장 한국적인 기업으로 혼다의 이념을 구현해야 한다. ‘진실의 마음(HOT:Heart Of Trust)’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직원들에게 고객과 우리 사회에 진실로 대화하자고 강조하고 있다. 단기실적에 집착하지 않고 멀리 내다보면서 국내시장의 토대를 다지자는 뜻이다.

-수입차 최단기간 최다판매 기록을 세우는 등 이미 단기실적에서도 높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데…

=판매대수나 점유율보다는 인프라구축을 더 중시하고 있다. 판매가격정찰제를 도입해 수입차의 가격거품 이미지를 불식시킨다는든지 딜러들에게 중정비서비스시설까지 갖추도록 하는 등의 노력이 소비자들로부터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본다.

-경영진으로 어떤 기업문화를 강조하는지.

=개인이든 조직단위든 색깔을 명확히 해달라고 주문한다. 또 각 조직단위별 책임자에게 대부분의 권한을 준다. 상명하복이 아니라 하의상달이 원활하게 되어야 조직 구성원들이 꿈을 가질 수 있고 창조적인 아이디어도 나온다고 보기 때문이다.

박순빈 기자 sbpar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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