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경제일반

사람들은 왜 경기 부천 ‘88번 버스’를 많이 탈까?

등록 2016-08-18 14:00수정 2016-08-18 15:29

하루 평균 4만6153명 이용…최다 승객 3년째 부동의 1위
“노선 길고, 상업지구·대학교 지나 이용자 많아”
<경기도 부천 88번 버스 노선도> 자료 : 국토교통부
<경기도 부천 88번 버스 노선도> 자료 : 국토교통부
전국 시내버스 중 이용인원이 가장 많은 노선은 경기도 부천의 88번 버스로 조사됐다. 2013~2015년까지 3년째 부동의 1위다.

15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15년 대중교통 현황조사 결과’를 보면, 경기도 부천 대장동 종점에서 서울 여의도 환승센터까지 오가는 부천 88번 버스의 하루 평균 승객은 4만6153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았다. 교통카드데이터로 통계를 작성한 2013년부터 3년째 1위다. 교통안전공단 이진수 연구원은 “버스 노선의 길이가 길고, 주요 상업지구와 대학교를 지나가 출근·통학하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한다”며 “버스 배차 간격이 짧아 자주 오고, 지하철 환승 승객들도 많이 탄다”고 말했다. 88번은 새벽 3시50분에 운행을 시작해 밤 11시30분이 막차다. 배차간격은 6분이다. 서울 152번 버스(수유동~경인교대)는 하루 평균 4만5010명이 이용해 두 번째로 승객이 많았다.

전국 버스정류장 가운데 최다 인원이 승차하는 곳은 하루 평균 3만4200명이 이용한 경기 수원역·에이케이(AK)플라자 정류장이었다. 2위는 서울 사당역 정류장으로 하루에만 3만1577명이 버스에 탑승했다.

시내버스뿐만 아니라 도시철도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승객은 하루 평균 1277만명으로 집계됐다. 전체 통행의 약 74%는 수도권에 집중됐다. 대중교통 이용자의 만족도는 7점 만점에 4.78점으로 2014년(4.84점)보다 조금 하락했다. 혼잡도(3.86점), 쾌적성(4.10점), 이용요금(4.20점)에서 만족도가 낮았다.

김소연 기자 dandy@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1.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2.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3.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4.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5.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