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최근 임직원의 윤리경영 인식제고를 위해 다양한 실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다.
중소기업 중흥을 토대로 발전해 온 IBK기업은행이 최근 55주년을 맞아 불확실한 국내외 경제여건에 대응코자 다양한 자구책을 펼쳐오는 가운데 신뢰 우선의 금융기업으로의 발전을 위해 윤리경영을 혁신적으로 도입, 운영 중이다.
권선주 은행장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임직원에게 ‘윤리경영·정도경영 실천’을 요구하며 투철한 윤리의식으로 고객과 시장으로부터 신뢰를 얻도록 노력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IBK는 청렴한 직장문화 조성을 위해 각종 규제를 고객 편익제고 위주로 바꾸고, 고객이 부당하다고 느끼거나 불편한 점이 있을 때는 언제든지 이의를 제기할 수 있도록 업무처리 절차를 개선, 불필요한 고객접촉을 억제하는 등 청렴도를 위협하는 잠재요인을 제거해 나가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IBK기업은행은 금융의 새로운 미래, 임직원의 확고한 가치관과 윤리의식, 청렴한 조직문화 구축, 정도경영 실천 등을 통해 고객과 시장으로부터 신뢰받는 ‘국민 모두가 거래하고 싶은 은행’으로 발전, 미래에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지속 가능한 은행이 되고자 윤리경영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윤리강령은 ‘고객만족 추구’ ‘주주가치 추구’ ‘직원만족 추구’ ‘사회적 책임 준수’이다.
윤리 경영교육 강화를 위해 생애주기(Life-Cycle)별 윤리준법교육을 비롯해 각종 청렴도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윤리경영 실천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IBK기업은행 본점 건물.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