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억달러 들여 추가로 환매·리콜하기로 미 정부와 합의
한국에서 판매정지된 20만9천대 리콜·배상 지지부진
한국에서 판매정지된 20만9천대 리콜·배상 지지부진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을 저지른 독일 폴크스바겐이 미국에서 추가로 배기량 3천㏄급 문제 차량들을 환매·회수(리콜)하기로 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리콜이나 배상이 여전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
21일 <월스트리트 저널> 등을 종합하면, 폴크스바겐은 미국에서 팔린 3천㏄급 디젤 차량 가운데 배출가스 조작을 한 8만3천대를 환매·리콜하기로 미국 환경보호청(EPA)과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폴크스바겐은 2009~2012년 생산된 투아렉과 아우디 큐(Q)7 등 2만대는 되사고 이보다 신형인 나머지 6만3천대는 리콜해 수리할 예정이다. 이번 환매·리콜에 약 10억달러(1조1938억원)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북미 소비자에 대한 폴크스바겐의 조처는 신속하다. <파이낸셜타임스>는 폴크스바겐이 이번 합의와 별개로 ‘배출가스 제로’ 차량 이용 확대를 위해 캘리포니아주에 2500만달러를 지원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또 지난해 배출가스 조작이 드러난 뒤 미국 소비자에 대한 보상금과 환경 개선 펀드 명목으로 27억달러를 쓰기로 했다. 폴크스바겐은 미국에서 주로 2천㏄급인 문제 차량 구매자에 대해 대당 5100달러(608만원)~1만달러(1193만원)의 배상금을 지급하기로 이미 합의한 바 있다. 폴크스바겐은 지난 20일에는 캐나다 정부와 문제 차량 10만5천대에 대해 16억달러(1조9092억원)를 들여 환매·리콜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반해 한국 소비자에 대한 조처는 5개월째 지지부진하다. 환경부는 지난해 11월과 올해 8월 두 차례에 걸쳐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한 12만6천대, 배출가스 성적서를 위조한 5만7천대, 소음 성적서를 위조한 2만6천대 등 모두 20만9천대에 대해 인증취소 처분을 내리고 판매중지 조처했다. 대부분 2천㏄급으로, 포르셰 카이엔 등 한국에서 팔린 3천㏄급 디젤차의 경우 미국과 달리 한국에서는 배출가스 조작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환경부 조사에서 밝혀졌다. 폴크스바겐 독일 본사 임원이 환경부를 방문해 유감을 표명했으나 아직 한국에서 환매·리콜·배상 조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
폴크스바겐 쪽은 10월초 리콜 계획 등을 담은 ‘결함시정계획서’를 환경부에 제출했으나 환경부는 리콜 달성률 실행 대책 등이 미흡하다며 이달말까지 보완자료를 내라고 요구한 상태다. 폭스바겐은 한국에서는 자체 배상은 하지 않고 있다.
고나무 기자 dokko@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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