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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탈석탄’ 정책에 긴장속 미세먼지 배출관리 총력

등록 2017-06-25 18:28수정 2017-06-25 22:02

[서해 영흥도 남동발전소 르포]

총 6기 가동 수도권 유일 석탄발전소
국내 5개사 중 석탄 비중 가장 높아

정부의 LNG 등 전환 요구에
“신재생보다 유연탄 워낙 싸서…”

“경제급전 대신 환경급전으로 전환”
“과세 조정하면 유연탄·LNG 단가 비슷”
한국남동발전의 영흥석탄화력발전소에 있는 석탄화력발전 1~4호기(사각형 건물) 전경으로, 굴뚝은 총 3개다. 한국남동발전 제공
한국남동발전의 영흥석탄화력발전소에 있는 석탄화력발전 1~4호기(사각형 건물) 전경으로, 굴뚝은 총 3개다. 한국남동발전 제공
지난 22일 차량이 서해 시화방조제를 지나서 육지와 섬을 잇는 영흥대교에 접어들자 멀리 200m 높이로 우뚝 치솟은 굴뚝(연돌)들이 하얀 석탄발전 수증기를 연신 내뿜고 있었다. 인천 영흥도 외리에 자리잡은 영흥석탄화력은 총 595만㎡의 부지에 6기의 석탄화력발전기를 가동 중이다. 한국남동발전의 4개 석탄발전사업소 가운데 하나다.

이용재 남동발전 기획처장은 “서울에서 약 40㎞ 떨어진 곳에 있는 수도권 유일의 석탄화력발전소”라며 “요새 한달 넘게 미세먼지가 거의 없다”고 맑은 하늘을 올려다보며 옅게 웃었다. 하지만 10만평(33만㎡)짜리 야외 저탄장에서는 시커먼 석탄이 컨베이어벨트에 실린 채, 발전기와 연결된 사각형의 보일러 건물 안으로 끊임없이 공급되고 있었다.

미세먼지 대책으로 이달 30년 이상된 노후 석탄화력발전 8기가 가동을 일시적으로 멈춘 상태다. 전력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계절에 일시 중지하는 정책은 새 정부 이전부터 추진된 것이다. 그러나 영흥석탄화력은 2004∼2014년에 세워져 이날 한창 풀가동 중이었다. 발전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체크하는 주제어실에 들어서자 정면에 설치된, 미세먼지 농도를 알리는 계기판이 눈길을 끈다. 이날 2시35분 4호기(2006년 준공)의 ‘총먼지(DUST)’(50㎛이하) 수치는 1㎥당 1.6~1.8㎎(배출허용기준 5㎎)을 오르락 내리락했다. 가동 13년차인 1호기의 총먼지는 2.8~3.1㎎(허용기준 20㎎)을 오갔다. 발전소 관계자는 “인천시로부터 연간 할당받는 먼지 총량 안에서 배출량을 운용한다. 1호기는 평상시에 3.0~5.0㎎ 사이인데 오늘 조금 낮아졌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의 ‘탈석탄’ 정책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미세먼지 배출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모습이 역력했다. 새 정부는 노후 석탄발전소 10기를 조기 폐쇄하고, 신규 건설 석탄화력발전소(20기) 가운데 공정률 10% 미만은 백지화를 검토할 방침이다. 석탄발전이 전체 전력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2016년 기준 39.5%)을 단계적으로 줄이고, 엘엔지(LNG)와 신재생 발전으로 전환한다는 구상이다. 이날 영흥화력은 겉으론 평온해보였지만 ‘탈석탄’으로의 정책 변화 속에 다소 혼돈스러운 표정이었다. 영흥화력 등을 운영하는 남동발전은 국내 5개 발전회사(석탄·엘엔지·신재생전력발전사업 포함) 가운데 석탄발전 비중이 90%로 가장 높다. 남동발전은 작년 한해 총매출액 5조935억원, 당기순이익 5310억원을 올렸다. 경기도 분당에 엘엔지발전소(922㎿급)를 지었지만, 싼 유연탄을 쓰는 석탄화력 가동율을 올려 10% 가까운 이익률을 보였다. 영흥발전소의 유연탄 발전단가는 1㎾h당 60.1원(2016년)으로, 엘엔지 발전의 평균단가(101원)의 60% 수준이다. 여기에 추가 비용에 대한 우려도 있었다. 발전소 관계자는 “기존 석탄화력을 엘엔지로 전환하는 게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전환 비용이 막대하고 기간도 오래 걸린다”고 말했다.

발전소 곳곳에는 총 8㎿ 설비용량에 이르는 태양광 패널과 풍력발전기 17기(총 46㎿)가 설치됐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대체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실제로 전력을 만들어내는 데 쓰이는 ‘이용율’은 11~14%에 그친다. 남동발전의 전체 발전설비 중에 신재생은 총 95㎿(소수력 포함)로 1%다. 남동발전은 2025년까지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15조6천억원을 쏟아 전체 발전량의 20%를 신재생으로 달성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새 정부의 탈석탄 정책에 발맞춰, 전력수급 구조에서 환경을 고려하는 ‘환경급전’ 원칙을 각 발전소마다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재호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그저 연료비용이 싼 발전원을 추구하는 현행 ‘경제급전’ 구조에서는 석탄화력 발전량이 높고 엘엔지는 뒤로 밀릴 수밖에 없다”며 “엘엔지는 신재생에너지가 본 궤도에 오르기 전까지 브릿지 역할을 해야 한다. 올해 마련될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석탄화력 발전량의 상한을 설정하는 방안을 포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석탄화력발전소의 걱정이 ‘기우’라는 주장도 있다. 석광훈 에너지시민연대 연구위원은 “유연탄에 대한 세금을 늘리고 엘엔지 과세를 줄이면 발전단가가 비슷해져 ‘경제급전’도 가능하다. 과거 일본에서는 주변 주민들의 소송으로 대형 석탄화력발전을 중단한 바도 있다”고 말했다.

영흥도(인천)/조계완 기자 kyewa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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