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올해와 내년 대규모 적자를 예고한 가운데 조선업이 향후 1~3년간 불황을 견뎌내도록 정부가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관공선을 발주하고 친환경선박 전환보조금 지원을 확충하기로 했다.
정부는 8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조선업현황 및 대응방향을 논의하고 수주절벽 대응을 위해 선박발주 지원, 수주경쟁력 확보를 위한 원가절감 등 자구계획 이행 가속화, 조선업황 회복에 대비한 적극적 투자를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내년 1분기에 한국해양진흥공사의 금융 지원을 통해 국적해운선사의 발주를 지원하고, 친환경 선박 전환 보조금 42억6천만원을 투입해 1~3척의 친환경·고효율선박 신조를 지원하기로 했다. 또 2021년까지 해양수산부가 보유한 관공선(총 9척)을 연간 1~2척씩 엘엔지연료추진선으로 전환해 발주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2016년 수주 절벽으로 인해 내년 조선업 매출·영업이익·수출 감소가 예상된다”며 “수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원가절감 등 자구계획 이행을 가속하겠다”고 밝혔다. 대형 조선 3사의 자구계획이행률(지난 9월말 기준)은 대우조선 42%(5조9천억원중 2조5천억원), 현대중공업 65%(3조5천억원 중 2조3천억원), 삼성중공업 65%(1조5천억원 중 9천억원)이다. 조선 빅3는 지난 2016년 부동산·호텔·자회사 등 생산설비 이외의 비핵심 자산을 매각하고 선박건조 도크 및 직영인력을 대폭 감축하는 등 총 10조3천억원의 유동성을 확충하는 자구계획을 내놓은 바 있다.
정부는 수주 잔량 감소로 내년에도 조선업 고용 감축이 지속될 것으로 보임에 따라 조선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2017년 7월~2018년 6월)을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국내 조선업 고용인력은 2015년말 21만300명에서 지난 10월말 현재 14만300명으로 줄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전후방 산업과의 상생을 통한 조선업 선순환 생태계 조성에도 나서기로 했다. 이달 중에 조선-해운 상생 협의체를 확대 개편해 신규 선박 발주와 금융 등에서 두 산업간 협력프로젝트를 적극 발굴하기로 했다. 지난달 말 중소 조선사에 대한 선박 선수금지급(RG) 특례보증을 본격 가동하는 등 정책금융기관 보증을 통한 지급보증 발급도 늘리기로 했다. 조계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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