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Cupertino)시에 건설 중인 신사옥 ‘캠퍼스2(Campus2)’.
아이폰 고의 성능저하 의혹을 사고 있는 애플이 인하된 비용으로 아이폰 배터리를 교체해 주고 있지만 제대로 된 안내를 하지 않아 소비자 불만을 사고 있다. 애플코리아는 배터리 교체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공지하지 않고 있고, 소비자도 가격 인하 조처에 만족하지 않는 탓으로 보인다.
3일 방문한 서울 종로구의 한 애플 서비스센터에는 아이폰 배터리 교체를 위한 방문자는 오전에 서너명에 그쳤다. 애플은 지난 2일부터 아이폰6, 6+, 6S, 6S+, 7, 7+ 모델 등에 대해 배터리 검진 없이 기존 10만원보다 6만6000원 깎은 3만4000원에 배터리를 바꿔주고 있다. 배터리 교체로 저하된 성능을 개선해 주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작 수요는 예상보다 많지 않다. 애플코리아 쪽은 “배터리 교체 수요에 대해 답변하기 어렵다”고 했지만, 한 서비스센터 관계자는 “교체 수요가 평소보다 20% 정도 늘었다”고 말했다.
애플코리아의 소극적 대처가 한 원인으로 보인다. 애플코리아는 지난달 28일 미국 본사의 배터리 교체 비용 인하 조처를 국내 누리집에 공지한 뒤 배터리 교체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을 추가로 공지하지 않고 있다. 교체 시작 일자, 교체 대상 모델, 배터리 검진 여부 등에 대한 정보는 언론을 통해 찔끔찔끔 알려질 뿐이다. 한 아이폰 사용자는 “애플 홈페이지에 배터리 교체와 관련한 구체적 내용이 전혀 없었다. 여분의 배터리가 없다는 뉴스 등 언론을 통해 소식을 듣고 있다”고 말했다.
2016년 말 특정 시기에 생산된 아이폰6S가 갑작스러운 꺼짐 현상이 발생해 무료로 배터리 교체했을 때와 다른 모습이다. 당시 애플코리아는 누리집에 교체 이유와 함께 교체 절차, 이용 가능한 서비스센터 등을 자세히 알렸다.
올 연말까지만 배터리 교체 비용을 깎아준 것에 대한 불만도 있다. 100만명 넘는 아이폰 사용자가 모인 한 인터넷 카페에는 “배터리 교체 비용 인하를 1년으로 제한하지 말고 영구 인하해야 한다”, “(이번 비용 인하는) 타 기업의 배터리 교체비용에 맞춘 건데 애플이 꽤나 소비자를 생각한다는 것으로 어필하는 게 기가 찬다”는 등의 반응을 내놨다.
한편, 아이폰 고의 성능저하에 따른 집단 소송에 참여 의사를 밝힌 국내 사용자는 4일 오후 4시 현재 32만명을 넘어섰다. 국내 아이폰 사용자의 10%에 달해, 국내 집단 소송 사상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점쳐진다.
최현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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