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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LNG 최대수입처 한·중·일, 공동협력으로 시장판도 바꿀까

등록 2018-05-09 16:26수정 2018-05-09 17:31

9일 한·중·일 정상회의서 “동북아 LNG 협력” 합의
전세계 LNG 수입 54% 차지…‘바이어 파워’으로 전환 노력
불리한 계약관행 고쳐 LNG도입가 낮추려는 목적
대륙과 신재생 전력계통망 연결 ‘슈퍼그리드’ 논의도
한국가스공사의 멕시코 만사니요 LNG터미널. 한겨레 자료사진
한국가스공사의 멕시코 만사니요 LNG터미널. 한겨레 자료사진
전세계 액화천연가스(LNG·엘엔지) 수요의 절반 이상을 소비하는 한국·일본·중국 등 동북아 3국이 엘엔지 도입 공동협력에 나서기로 해 국제 엘엔지 공급·소비시장 판도가 ‘바이어마켓’으로 전환될 수 있을지 관심을 끈다. 엘엔지는 한·중·일 모두 친환경 에너지전환 정책에 따라 수요가 최근 급증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 등 한·중·일 정상은 9일 도쿄에서 발표한 한·중·일 정상회의 공동발표문에서 “3국이 공동으로 엘엔지 협력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3국 산업장관들은 이날 엘엔지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것으로 전해진다. 엘엔지 시장에서 ‘유동성 및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동북아 3국이 협력하기로 한 것으로, 사실상 국제 엘엔지 도입가격을 낮추기 위한 공동노력에 나선 셈이다. 영국의 에너지 리서치·컨설팅업체 우드매킨지에 따르면 2017년 3국의 엘엔지 도입물량은 일본 8370만톤(전세계 수입량의 28.6%), 중국 3840만톤(13.1%), 한국 3780만톤(12.9%) 등으로 3국을 합쳐 총 54.6%에 이른다. 그러나 국제 엘엔지 판매·수요시장이 공급자 위주로 형성돼 있어 세계 엘엔지 최대 수입지역인 동북아 3국은 수입가격 협상에서 불리한 조건에 놓여 있다. 엘엔지 주요 생산·판매자는 카타르(2017년 연간 7670만톤) ·호주(5380만톤)·말레이시아·러시아·미국(1300만톤)·캐나다 등이다.

이번 양해각서는, 판매자 위주인 기존 국제 엘엔지 거래시장을 동북아 3국의 공동협력을 통해 ‘바이어 파워’가 행사되는 시장으로 바꾸겠다는 것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한국가스공사가 해외 공급자와 엘엔지 도입계약을 맺을 때 특정 도착지(항구)로 지정·제한되고 재판매도 금지되는가하면 실제로 가져가지 않은 물량도 거래대금을 지불해야 하는 등 불합리한 계약조건이 관행화돼 있다”며 “이를 고치기 위해 3국이 협력하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엘엔지 수급가격은 약 20일간 가스공사 소유 선박에 엘엔지 물량을 싣고오는 도중에도 수시로 변동한다. 이 과정에서 가스공사가 국내 엘엔지 수급상황 변동 등을 고려해 도착지를 제3의 장소로 바꾸거나 사들여온 물량을 다른 곳에 더 비싸게 재판매할 수 있게 된다면 시장 판도는 이제 바뀌게 된다. 즉 바이어가 파워를 행사할 수 있게 돼 가격·물량 계약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게 되고, 이에 따라 도입가격이 좀더 싸지면 국내 엘엔지 도시가스요금도 낮출 수 있게 된다.

엘엔지 세계 1위 수입국인 일본은 친환경 발전용 및 취사용으로 엘엔지를 주로 도입하고 있으며, 한국은 석탄화력발전을 친환경 복합화력으로 전환하는 에너지전환에 나서면서 엘엔지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환경오염 문제에 직면한 중국 역시 석탄화력발전소를 엘엔지로 대체하면서 지난해부터 엘엔지 도입물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이다.

엘엔지 가격은 최근의 원유가격 이동평균가격과 연동해 동반 상승·하락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국제 엘엔지 시장은 원유와 달리 두바이시장같은 특정한 거래시장이 없다. 판매자와 수입자 사이에 양자협의를 통해 가격·물량이 정해지고 알음알음으로 거래계약이 체결되는 비공개·폐쇄적 시장이다. 흔히 20년 계약으로 체결되는 장기도입 계약시장의 공식 가격지표도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단기 현물가격은 일본의 플랫츠 제이케이엠(JKM)이 제공하는데, 5월초 현물가격은 MMBtu(천연가스 부피단위)당 8.07달러다. 산업부 관계자는 “과거에는 엘엔지 공급량이 수입 수요에 비해 딸려 불합리한 계약조건이라도 수용할 수밖에 없었다”며 “그러나 미국의 셰일 천연가스 공급이 날로 증가하면서 지금은 국제 엘엔지 판매자 사이에 공격적으로 경쟁을 벌어지는 시장구도로 바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8일 도쿄에서 열린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성 대신(장관)과의 한·일 산업통상장관 회담에서 신재생에너지 ‘동북아 슈퍼그리드’ 구축을 논의했다. 동북아 슈퍼그리드는 중국·몽고·러시아·일본·한국에서 태양광·풍력·청정엘엔지 등으로 생산된 전기를 슈퍼그리드 참가국이 공동으로 끌어다 쓸 수 있도록 각국 전력계통망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9월 러시아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에서 문 대통령이 동북아 청정에너지 공동 활용을 위해 제안한 사업이다. 산업부 쪽은 “슈퍼그리드는 날씨·기후조건 등에 따라 전력생산이 크게 변동하는 ‘신재생에너지 간헐성’ 문제도 해소하고 동북아 전력연결망 인프라 구축을 통해 지역내 평화·협력 기반을 구축하는 의미도 있다”고 말했다.

조계완 기자 kyewa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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