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서울 양재동 혁신 허브에서 열린 ‘제1차 혁신성장전략회의 겸 제3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앞서 참석자들과 악수를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정부가 2022년까지 수소차 보급을 8만대 규모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데이터와 인공지능(AI) 산업 육성을 위해 2023년까지 시장 규모를 30조원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청사진도 내놨다.
정부는 16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아르앤시디(R&CD) 혁신 허브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차 혁신성장전략회의를 열고, 혁신성장 전략의 3대 축인 데이터·인공지능·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혁신성장은 기존에 없던 혁신적 시도를 통해 우리 경제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노력”이라며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신산업 뿐만 아니라, 기존 주력산업이나 서비스산업에서도 혁신을 접목할 수 있도록 혁신성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먼저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전세계에서 가장 안전하게 잘 다루는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2023년까지 30조원 규모로 관련 시장을 키우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빅데이터 센터 100개와 빅데이터 플랫폼 10개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개발에 필수적인 인공지능 허브도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두 분야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데이터·인공지능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계획도 내놨다.
정부는 미래 친환경 산업의 핵심인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도 논의했다. 정부는 수소차와 연료전지 등에서 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기 위해 수소차 보급을 2022년 8만대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수소차 보급 규모는 내수 900대, 수출 900대 등으로 2천대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생산, 저장·운송, 안전에 이르는 수소경제 전 분야를 아우르는 추진전략도 마련된다. 정부는 이날 논의 내용을 바탕으로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을 보완해 17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는 수소경제 행사에서 발표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지난해 연말 발표한 ‘2019년 경제정책 방향’에서 혁신성장을 위해 주력 제조업, 서비스업, 신산업 등 3개 분야 12개 업종을 집중 지원하겠다고 밝힌데 따라, 업종별 경쟁력 제고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자동차·조선 등 주력산업은 2030년까지 추진될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 고용 및 부가가치 창출 효과가 큰 서비스업에 대해서는 과감한 규제혁신에 나설 계획이다. 또 스마트공장·미래차·핀테크·바이오헬스 등 신산업에 대해서는 재정·세제 등 가용한 정책 수단을 총동원해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홍 부총리는 “활성화 대책을 2월 말, 늦어도 1분기 내에 마련해 상반기 중에 작은 성과라도 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기존 경제관계장관회의를 경제활력대책회의와 혁신성장전략회의로 이원화해 혁신성장에 힘을 실을 계획이다.
한편,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 등 경제단체장들과 만나 규제혁신 및 혁신성장 등 경제활력 제고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및 탄력적 근로시간제 등 현안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박용만 회장은 “파격적인 규제개혁, 신산업 육성 등 정부와 경제계가 팀플레이를 해나가면 좋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간담회는 홍 부총리 취임 뒤 경제단체장과의 첫 만남이었다.
노현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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